스케치업 경사로 만들기 가장 빠른 방법

스케치업 경사로 만들기 가장 빠른 방법

경사로에도 종류가 여러가지 입니다. 각 경사로에 맞는 루비와 방식도 여러가지 일 것 입니다. 직선 경사로가 있고, 회전형으로 올라가는 방식도 있으며 길 종류에 따라서도 다르겠습니다. 일반적인 산책로와 도로가 형태부터 다르듯이 말이죠. 그래서 이 포스팅에서는 가장 보편적인 한쪽 방향으로만 꺽인 경사로를 그리는데 최적화된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아마 대부분의 캐드선으로 그려진 경사로는 여기서 해결 될 것이라 봅니다. 이 글을 보고 나시면 경사로 만드는 것이 훨씬 수월해 질 것입니다.

contents

    경사로 만드는 원리

    위의 사각형 우리가 아는 가장 평범한 사각형입니다. 

    사각형을 선으로 만들면 면이 됩니다. 이것은 다들 알고 계십니다. 면이 없는 상태에서 그럼 한 변만 잡고 위아래로(z축)으로 움직인다면 어떻게 될까요?

    아래변은 고정된 상태로 움직이는 z축 선에 따라 나머지 선들의 높이값이 변하면서 경사로가 됩니다. 그렇다면 휘어진 경사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경사로 선 결합

    길이라는 것도 생각해보면 잘랐을 땐 4변이 존재하고, 각 선들이 하나의 선으로서의 역할만 해준다면 위와 같이 경사로 만드는 것이 쉽지 않을 까요?  이 원리만 아신다면 경사로 만드는 것이 정말 쉬워 집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캐드에서 가져온 선들은 모두 세그먼트가 나누어져 있을 것입니다. 선을 하나로 만들어 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마지막 그림과 같이 세그먼트 하나에만 반응하게 되겠죠. 그래서 여기서 선을 하나로 만들어 주는 weld를 이용해야 합니다.(선행작업이라 반드시 링크 공부하고 오세요.)

    위의 경사로에도 4변이 있습니다. 어떻게? 위와 같이 변을 봐야 합니다. 그래서 왼쪽의 위아래 변은 세그먼트가 하나라 상관 없지만 오른쪽의 휘어진 선은 세그먼트가 최소 20개 이상은 쪼개져 있기에 weld로 하나로 잡아야 합니다. 

    weld만 제대로 하셨다면 위와 같이 아랫변이 고정된 상태로 경사가 만들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내부 면을 채워야 겠죠.

    경사로 면 만들기 

    위와 같이 4미터 올라가는 높이로 만든 뒤 샌드박스의 컨투어를 이용해주는 것입니다. 나름 경사로가 잘만들어 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잔선은 그룹을 해체한 뒤 지우시면 되겠습니다.

     

    주의점은 두 변이 같은 증분으로 상승되는 것이 아니기에 높이가 많이 차이 난다면 하단이나 굴곡이 많은 부분을 나누어서 작업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치업 무료 강의 바로가기

     

    만드는 것이 익숙해지신다면 경사로 만드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실 겁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