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리 영양성분 다이어트, 웨이트에 좋은 이유

귀리 영양성분 다이어트, 웨이트에 좋은 이유

저번 글로 식물성 동물성 단백질에 대한 차이와 어떤 것을 먹으면 좋은지 등에 대해 알아 봤는데요.

그러면서 귀리를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곡물로 추천드렸습니다.

대부분 백미 / 백미 + 현미 /  백미 + 다른 잡곡 위주의 식사를 하시게 되는데, 저의경우 요즘 100% 귀리쌀만된 밥으로 식사를 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상에 100% 귀리밥에 대해 찾아 보려니 글이 별로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먹으면 안되는 건가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아무 이상없었구요.저만 이렇게 먹는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헬스를 위한 냉동 도시락에서도 100% 귀리밥으로 판매하고 있더군요.

사실 전 처음엔 백미의 탄수화물 비중 때문에 그냥 현미와 비슷한 밥이라고 생각하고 먹었는데

알면 알수록 귀리를 먹는 도중에도 '아 계속 먹어야 하는 거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되더군요.

그래서 제가 알게된 귀리에 대한 기초 지식을 3부에 나누어 적어 볼까 합니다.

(한번에 다 쓰려고 하니, 적는 사람에게나 보시는 분에게도 스크롤 긴 포스팅은 피로를 주는 것 같아 나누어 씁니다 ㅋ)

 

귀리 효능, 섭취법

1. 영양성분

 

2. 효능, 효과

 

3. 섭취법

 

4. 100% 귀리밥

 

5. 귀리 외전

(장점, 단점)


귀리의 영양성분

귀리의 영양성분이 어떻게 되시는지 매우 궁금 하실 겁니다. 

왜 먹는지에 대한 주요 이유이기도 하구요. 

제가 주로 먹는 이유가 다이어트의 초점보다는 건강식을 위한다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지만

글을 보시는 분들 대부분은 다이어트를 위해서도 많이 보실것 같아요.

그런 관점에서 봤을때 우리고 주로 취식하는 곡물에 대표적으로 비교해 볼 수 있는 것이 현미 입니다.

그래서 백미 / 현미 / 귀리에 대한 영양성분 분석을 표로 보겠습니다.

가식부, 농식품올바로

일단 저 같은 건강, 헬린이 관점에서 먼저 보자면

단백질량이 현미, 백미 양이 2배 입니다.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하루 200g 이상의 100% 귀리만 먹는다고 봤을때

하루 기본 25g 이상의 단백질을 곡류에서만 뽑아 낼수 있는 겁니다.

 

다음으로 다이어트 관점에서 보자면

곡류에서 살을 찌게 하는 주원인 탄수화물은 귀리가 현저히 낮습니다.(당질, 식이섬유)

 

또한 탄수화물을 보시기 위해선 먼저 알아 두셔야 할것이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기본적으로 당질과 식이섬유가 합한 양으로 보시면되겠습니다. (탄수화물 = 당질 + 식이섬유)

대신 식이섬유는 좋은 탄수화물 / 당질은 나쁜 탄수화물로 순탄수화물이라고 불립니다. (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 포스팅에서 할게요.)

 

그리고 다시 표를 보면 확연히 알수 있을겁니다.

식이섬유가 귀리에서 제일 많고, 당질은 제일 적습니다. 

칼로리 역시 제일 낮습니다. 하지만 칼로리의 경우 각 성분기관, 책에 따라 다르더군요. 

유의하시고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아무튼, 건강 / 다이어트 두 관점 모두에서도 다 적합하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제가 100% 귀리밥을 먹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귀리의 영양 성분까지를 하나의 포스팅으로 작성해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귀리의 영양성분외 섭취시 주는 효능, 효과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귀리 효능, 효과

 

[헬린이 기초 필수지식] 100%귀리밥만 먹는 이유 - 귀리 효능, 효과

안녕하세요 도마스 핸드입니다. 예전에 썻던 귀리 영양정보에 이어 귀리의 효능, 효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귀리 영양정보~ [헬린이 기초 필수지식] 100%귀리밥만 먹는 이유 ① - 귀리 영양성분 안녕하세요..

domashand.tistory.com

귀리 섭취법&부작용

 

귀리 섭취 방법,귀리 주의 및 부작용

일반 백미보다 귀리가 좋다는 소리는 인터넷이나 tv에서 정말 귀에 닳도록 들었던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귀리밥에도 안좋은 글들이 많이 보이더군요. 역시 과유불급인가 생각했습니다. 그래

domashand.tistory.com

100% 귀리밥 짓기 + 귀리밥 장,단점

 

100% 귀리밥 짓기 + 귀리밥 장,단점

귀리밥 주로 섞어서 밥하는 모습을 많이 봅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 단백질을 평소에도 더 섭취한다는 이유에 더해 먹는 만큼 식욕에 대한 억제나 포만감이 더 있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찾은게 귀

domashand.tistory.com

 

아래는 주로 먹는 귀리쌀들의 링크에요~

전 주로 캐나다산을 먹는데요. GMO로 문제 있지 않을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저도 그것때문에 처음에는 국산 이용많이 했는데 알고 보니 캐나다산 귀리는 GMO 대상이 아니더군요.

그래도 혹시 몰라 예전에 먹던 국산 귀리쌀도 링크 달아봅니다. 

 

캐나다산

 

대구농산 불릴필요없는 귀리쌀

COUPANG

www.coupang.com

국내산

 

. [귀한들]국내산 정읍 귀리5kg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논앤밭위드 삼시쉐귀리 귀리쉐이크 20g x 6종 세트, 1세트진솔그레인 캐나다 귀리 10kg (2019년산), 단품청년곡물 100% 볶은귀리 1kg, 1개50년전통대현상회 무첨가 국산 볶은 팥가루 250g x 3개 세트현대농산 캐나다산 귀리10kg, 1포, 수입귀리 10kg삼원농산 귀리+렌틸콩 혼합 15곡, 2kg, 2개대구농산 혼합 17곡, 4kg, 1개논앤밭위드 생귀리쌀, 8kg, 1개2019년 정읍명품 햇 귀리 쌀 2kg 5kg 첫출하시작 햇귀리, 1개, 1kg2019년 정읍명품 햇 귀리 쌀 2kg 5kg 첫출하시작 햇귀리, 1개, 1kg고미네 귀리후레이크, 150g, 2개입귀리 1.5kg x 2팩, 2개강화섬식품 볶은 귀리, 800g, 1개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