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업 축(axes) 툴 사용법,축 변경 방법, 원점 위치 이동

스케치업 축(axes) 툴 사용법,축 변경 방법, 원점 위치 이동

스케치업 쓰시는 분들 중에 캐드 사용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을 텐데요. 캐드에서 축변경은 ucs 명령어를 통해 해당 부분의 축을 변경하여 원하는 직선을 x축으로 만들기도 y축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3d에서 이런 부분들이 더 절실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 스케치업에서 스케치업의 기본 툴 중하나인 axes 툴과 더불어 축 변경과 원점을 변경을 하고 어떨 때 쓰는지 활용법까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축 툴 사용법 설명

contents


    축(axes)

    axes 툴에 대한 정의와 사용 설명

    axis는 알아도 axes는 처음 들을 수도 있습니다. axis는 축이라는 단수 명사 axes는 axis의 복수 명사로 축들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단축키는 따로 존재 하지 않습니다. 저도 지정을 하고 쓰지는 않습니다. 프로젝트마다 축을 다양하게 써야 할 경우에는 해당 프로젝트에서만 단축키로 지정하고 쓰기도 합니다. 

    위에서도 말씀 드렸다시피 이 아이콘을 이용하여 주로 하는 기능은 축선의 방향을 바꾼다거나 혹은 원점을 바꾸는 작업을 합니다. 이런 기능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는 활용에서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법 

    axes 툴의 위치

    아이콘으로 찾고 싶다면 getting started에는 해당 아이콘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Large toolbar에만 편집 툴들 아래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xes 툴은 아이콘 말고도 축선 위에서 오른쪽 메뉴를 통해 설정도 가능

    우리가 말하는 axes 툴은 툴 아이콘 자체만 이야기 하지 않습니다. 축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오른쪽 클릭을 하시면 보이는 place, move, reset, align view, hide 역시 axes의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선택시 뜨는 커서 모습

    그래서 'large toolbar'에서 아이콘을 클릭하든, 축에서 오른쪽 클릭을 통해 'place'를 눌러도 똑같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점 위치 변경

    원점 위치 변경하는 법 설명을 위해 아이콘 선택

    위와 같이 해당 아이콘이 커서에 떠 있고 원하는 쪽에 더블 클릭을 하면 원점이 바로 이동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원위치로 축을 다시 돌리고 싶다면 축 위에 마우스를 올려 놓고 reset 누르면 스케치업의 가장 처음 위치로 축이 이동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의 꼭짓점에 원점 더블 클릭

    간단히 사각형을 놓고 전체를 보면,

    첫 번째, 이번에는 축선에서 오른쪽 클릭을 통해 'place'를 선택하였습니다.

    두 번째, 커서를 왼쪽 꼭짓점, 원하는 꼭짓점에 더블 클릭을 하여 해당 원점이 옮겨지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세 번째, 다시 원위치를 하시귀해 축선 위에서 오른쪽 클릭을 하여 reset을 하여 축을 원상 복구 시켰습니다.

     

    이처럼 원점 자체를 바꿀 수 있지만 원위치로도 돌릴 수 있으니 못 돌아가는 것은 아닌지 염려하면서 할 필요 없습니다. 일단 연습을 위해 선택하여 계속 써보도록 하세요.

     

    축 방향 변경

    사실 원점만 변경 시키는 일보다 축 방향을 변경하는 일이  훨씬 많습니다. 이 부분 역시 쉬운 육면체를 이용하여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원점 변경을 할 때 더블 클릭을 했습니다. 그런데 한 번만 클릭을 하면 어떻게 될까요? 

    축 방향 설정에 대한 전체적인 설명

    원 클릭은 원점을 정하면서 바로 x축 방향을 지정 할 수 있도록 커서가 지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x축이 방향을 지정해준 다음에는 y축 방향을 지정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그렇다면 z축은? 두 축이 고정되었기 때문에 z 축은 따로 지정해 줄 필요가 없게 됩니다. 

     

    초보 분이시라면 여기까지 왔을때 대체 이 기능이 왜 필요하지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에서 단도직입적으로 보여 드리겠습니다.

    물체와 축선을 일치 시켜야 축에 해당하는 물체의 연장선 그리기가 매우 쉬움

    위와 같이 직육면체의 방향이 축선과 전혀 일치 하지 않기 때문에 연장선을 그리고 싶어도 그릴 수가 없습니다. 이럴 경우 축선을 일치 시킨다면 작업이 훨씬 유용할 것입니다. 캐드에서는 이부분을 ucs 명령어로 x, y축을 물체와 일치시켜 사용합니다. 


    Axes 툴 활용법

    그룹을 사용하다 보면 원치 않는 그룹 박스로 물체와 일치하지 않게 될 경우가 많습니다.

    두 사각형이 같은 크기의 육면체이지만 그룹 박스가 물체를 잡지 못하는 중

    왼쪽이 정상적으로 그룹이 잡힌 부분이고 오른쪽이 그룹 박스와 물체가 다른 방향을 향하는 상황입니다. 왜 이런 상황이 발생할까요?

    축선을 물체와 일치 시켜야 함

    물체 자체가 내부 그룹 축선과 불일치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일치시키려면 방법이 두 가지인데, 물체를 회전시키는 방법이 있고, 그룹 내 축선을 변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는 axes 사용법을 알았으니 방법은 간단합니다.

    그룹 내 물체 방향과 축선 일치 시키는 법

    그룹 내부 축선에서 오른쪽 클릭을 통해 'place'를 클릭하고 축선을 방향을 변경하고 나오시면 물체와 축선이 일치되어 박스의 파란 선이 그대로 물체에 입혀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게 그렇게 중요한 거냐고 할 수 있지만 너무나 중요합니다.

    스케치업 그룹에서 스케일을 물체의 연장에 사용하고 싶다면 이 방법을 써야 함

    위와 같이 스케일을 늘리고 싶을 때도 왼쪽에 물체의 방향과 축선이 일치하지 않게 되면 scale 툴을 쓰셔도 물체방향대로 연장되는 느낌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원하는 그룹에 원하는 원점과 방향을 놓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는 점 알아 두셨으면 좋겠습니다.


    스케치업 초보자에게 조금 어려울 수도 있는 부분이지만 개념적인 부분이라 이 부분이 완벽히 이해되신다면 숙련자가 되실 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