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업 라인(line) 축과 절대,상대좌표를 이용한 선 그리기1

스케치업 라인(line) 축과 절대,상대좌표를 이용한 선 그리기1

안녕하세요 도마스 핸드입니다.

제목 앞에 스케치업 강의라는 내용은 그냥 빼버리겠습니다. 그냥 썸네일에만 적는 게 낫겠더라고요. 너무 순서에 연연하실 것 같아서요. 

지난 시간 메트리얼에 대해 알아봤었습니다. 못 보신 분들은 아래에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스케치업(sketchup) 강의#3 기본 툴 메트리얼 1

스케치업(sketchup)강의#3 기본툴 메트리얼 2

하지만 직접 박스를 그려봐야 뭐든 해볼 텐데요. 이번 강의부터는 라지 툴 셋에 있던 그리기 도구들에 대해 설명을 드릴 거예요.

 

그래서 오늘 강의는 스케치업 라인 도구와 함께 절대좌표, 상대 좌표를 쓰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캐드를 조금이라도 하신 분이라면 절대좌표, 상대 좌표라는 얘기를 처음에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쓸 일이 없으셔도 이 개념을 알고 계셔야 선을 긋는 방향과 공간에 대한 이해를 하셨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축에 대한 얘기도 잠깐 할 거예요. 그래야 선을 자유 자재로 원하는 만큼 다루실 수 있을 거니까요.

강의가 길어지게 된다면 절대좌표와 상대 좌표는 다음 시간에 이어서 설명을 드리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Large tool set

Line 기본 기능

위의 아이콘이 라인으로 단축키는 (L)입니다. 이 라인은 시작점에 클릭을 하면 계속해서 이어 나갈 수 있는데요. 원점을 기점으로 한번 눌러보도록 하겠습니다. 


선 그리기와 선택

위와 같이 원점에서 찍어서 나가게 되면 esc 또는 다른 명령어를 입력하기 전까지 계속 마우스 좌측 클릭으로 이어 나갈 수 있게 됩니다. 저의 경우 보통 스페이스 선택 툴로 선의 명령을 종료시켜주고 있습니다.

(esc까지 손가락이 가기가 멀기도 하지만 선을 종료하면 보통 선택할 일이 많기에 저의 경우 종료 버튼을 스페이스바로 해주고 있습니다.)


보통 이렇게 그은 선들은 위와 같이 선의 방향과 길이의 선택이 종료된 지점에서 구분이 됩니다. 캐드처럼 선의 명령이 종료된 지점에서 하나의 선이 아니라는 것이죠. 각각의 선으로서 이어져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현재 선 전체를 선택하고 싶다면 선택에서 드래그 혹은 선택 트리플 클릭으로 할 수 있겠습니다.


선 치수 입력 그리기

위와 같이 라인의 시작점에서 마우스를 이용하여 방향을 정하게 놓으신 다음 Measurements에 수치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해당 방향으로 해당 수치만큼 선이 그려지게 됩니다.

(Measurements에 마우스 클릭할 필요 없이 수치를 누르시면 자동으로 Measurements에 입력이 됩니다.)


선 이용 면 만들기

선이 3개 이상에서 폐합/닫히거나 만나게 되면 위와 같이 면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이렇게 되려면 선이 같은 면 상에 있어야겠죠? 원하는 축상에 선을 그리기 위해서 이제 축방향으로 선을 그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축(axis) 방향을 이용한 라인 그리기

선을 움직이다 보면 선 색이 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으로 말이죠.


이는 각 축에 대한 방향을 색으로 표현해 주는 것입니다. 우리는 3D 공간상에서 선을 만들고 있기 때문에 공허한 이 공간에서 선의 방향이 높이를 그리고 있는지 뒤를 그리고 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우주공간에서 내가 위 인지 아래인지 어떻게 알겠습니까, 마찬가지로 이를 알 수 있게 해주는 방향이 이 색으로 표시가 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쉽게 다시 설명드리면X축, Y축은 가로(빨강)와 세로(초록)를 Z 축(파란색)은 높이를 나타낸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런 x, y, z에 맞게 그리려면 카메라의 움직임과는 상관없이 고정이 되는 것이 좋겠죠? 그래서 아래에 고정 방법 두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축 방향 고정 방법

방향기로 축 고정

위의 방법은 선의 시작점을 누른 상태에서 축의 색이 나타났을 때 shift를 누르는 방법입니다. 쉬프트를 누르게 되면 해당 축의 선색은 진하게 표시가 되며 마우스를 움직여도 해당 축으로 선이 계속 나오게 됩니다.


shift키 이용 축방향 고정

▲  두 번째는 키보드 화살표 방향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X축은 '→' / Y축은 '←' / Z 축은 '↑'로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고정된 상태에서 Measurements에 치수를 넣으면 해당 방향으로 길이만큼 선이 그려지겠죠?


화살표 키 '→'(X축)'←'(Y축)에서 200의 수치를 각각 입력하여 위와 같이 200mm의 정사각형을 만들 수 있겠죠? 


gif가 상당히 많은 관계로 포스팅이 길어지면 gif가 안 돌아갈 가능성이 있을 것 같아서 좌표로 그리는 방법은 다음 시간에 이어서 하는 것으로 할게요~!!

축 고정해서 그리는 방법 계속 연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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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도마스 핸드입니다. 스케치업과 루미온 개인과외를 하는 중입니다. 스케치업과외는 조금씩 하고 있었습니다만 블로그를 만들고 적극적으로 해볼까라는 생각이 일단 들었습니다.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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