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업 메트리얼 사용법 #1
 
메인페이지
 
스케치업 강의
 
스케치업 과외
 

스케치업 메트리얼 사용법 #1

안녕하세요. 도마스 핸드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Large tool set 기본 툴 중 선택 도구와 지우개 도구의 기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스케치업(sketchup) 강의#2 기본 툴 선택, 지우기 기능>

이어서, 메트리얼창, paint bucket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말은 이렇게 어렵게 했지만, 그냥 색칠하기라고 단순하게 생각하셔도 상관없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색을 칠하고, 지우고, 선택하기 등 다양한 방법에서 Paint bucket 사용법과 Material 창 사용법에 대해 알아볼 겁니다.

 

Paint bucket은 색을 칠하기 위한 도구이며, 이런 색을 편집, 선택할 수 있는 공간을 Material 창에서 할 수 있습니다. Paint bucket의 모양은 이름과 같이 페인트 통 같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Paint bucket을 페인트 붓이라고 생각하시고 페인트 통을 Material 창이라고 생각하시면 비유가 적절할 것 같네요.

contents


    Paint Bucket

    단축키는 B를 누르시거나 왼쪽 그림처럼 라지 툴 셋에 있는 페인트 버킷을 활성화하면 됩니다. 그러면 화면 오른쪽으로 default tray가 배치되어 있다면 자동으로 Material 창이 동시에 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Material 창이 default tray에 없다면 위와 같이 메뉴에서 활성화시키면 되겠습니다.


    일단 메트리얼 창의 구성을 설명드리면

    1 :현재 메트리얼을 알려줍니다. 다시 말해, 현재 내가 칠할 페인트 색이 뭔지를 알려주는 거죠. 

    2 : 현재 열고 있는 스케치업 파일 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메트리얼(4번 In model) / 스케치업에서 제공하는 프리셋 제공(5번)

    3 : 2번에서 선택한 in model, 프리셋을 선택하면 내부에 어떠한 메트리얼이 있는지 보여줍니다. 클릭하면 1번 현재 메트리얼에 메트리얼이 배치가 되고 그 색을 쓸 수 있겠습니다.


    메트리얼 칠하기

    왼쪽에서 페인트 버킷 아이콘을 선택(b)하고 오픈된 메트리얼 창에서 색을 선택하여 면에 칠하면 색을 칠하는 건 간단하겠습니다.


    메트리얼은 한 면에서 중첩되지 않습니다. 위와 같이 빨간색의 면을 초록색면으로 채우게 되면 그냥 빨간색면이 제외되고 초록색 면이 채워지게 됩니다. 


    메트리얼 편집

    페인트 버킷(B)이 선택된 상태로 alt키를 누르게 되면 페인트 버킷 커서가 스포이드 아이콘 모양의 커서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스포이드로 선택하고 싶은 메트리얼을 선택하게 되면, 메트리얼 창에서 현재 메트리얼로 지정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메트리얼 창 Edit에서는 현재 선택된 메트리얼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현재 메트리얼 색을 color wheel로 선택하여 변경하시면 되겠습니다.


    디폴트 / 복수 면 칠하기

    원래의 아무 색이 없는 상태인 default 상태로 돌아가고 싶다면 메트리얼 창 오른쪽의 default set을 선택하면 현재 메트리얼이 default 메트리얼로 선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상태로 버킷 커서로 면을 누르면 메트리얼이 default 상태가 됩니다.


    색을 칠하는 것은 버킷 자체로 면을 클릭해도 되지만 면이 많아졌을 경우 이렇게 일일이 클릭을 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이전 포스팅에서의 선택 툴(space bar)을 이용하여 선택한 후 paint bucket(B)를 다시 선택하여 메트리얼을 입힐 수 있겠습니다. 


    메트리얼 부분은 아무래도 두 파트로 나눠야 할 것 같네요. 다음 시간엔 메트리얼을 직접 만드는 법과 paint bucket의 부가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구독, 좋아요 

    한번씩만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되겠습니다.

    (비로그인도 좋아요 가능하니 마음껏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