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업 jhs powerbar JS mover 사용법 오브젝트 키보드 이동 루비

스케치업 jhs powerbar JS mover 사용법 오브젝트 키보드 이동 루비

jhs 파워바에는 뭐 이런 기능도 있지 하는 몇 개의 기능들이 있는데, 기능들 중에서는 3군 정도로 중요도가 낮습니다. 그런데 이게 은근히 다른 루비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기능이고 생각보다 요긴하게 쓰입니다. 그런 기능 중 하나가 JS mover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JS mover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JS mover

    작은 크기의 오브젝트들을 여러개 가져오거나 3d 웨어하우스에서 불러들이게 되면 배치를 해야겠죠.

     

    처음 하나, 둘 많게는 10개까지 정말 귀찮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또한 move 툴은 매번 기준점을 지정하고 써야 하기에 동일한 z축선상에 기준을 클릭하고 써야 합니다. 스냅이 잘못 걸리기라도 하면 귀찮은 일이 또 발생하게 됩니다.

     

    이 JS 무버는 제가 조경 나무 배치를 할 때나, 인테리어 내 소품 배치 할 때 짜증 나던 구간을 편하게 해 주던 루비입니다. 

    키보드 방향키를 이용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좀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사용법

    사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그러니 jhs 바 기능에서도 3 군이라고 부르면서 제가 쓰는 거겠죠? 

    모든 것은 키보드 방향키에 의존하게 됩니다.

     

    기억하실 것은 이동에 대한 거리를 입력하는 것과 방향 그리고 기능키를 누르면 더 넓게 혹은 더 좁게 이동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100x100x100의 정육면체입니다.

     

    사용법은

    1. 움직일 오브젝트 선택 (다수여도 관계 x)
    2. 기본 치수 간격 입력
    3. 방향키로 간격만큼 이동

    위의 1~2번까지만 아시면 사실상 설명은 끝입니다. 다만 여기서  조금 더 익히실 부분은 각 방향키가 담당하는 방향과 간격의 세밀함과 더 넓힐 수 있는 기능키입니다.

     

    방향키(축 방향)

    ← ,→ : X축 이동

    ↑ , ↓ : Y축 이동

    Alt + ↑ , ↓  : Z 축 이동  

    기능키(간격 조정)

    Ctrl + 방향키 : 기본 간격 x 0.1

    Shift + 방향키 : 기본 간격 x 10

     

    위의 기능키를 매번 외우기보단 막 누르다 보면 아 이게 조밀하게 해주는 키구나 shift가 간격이 더 넓혀 주는 거구나 이런 식으로 익히는 게 좋습니다. 저 역시 이걸 외우기보단 매번 쓰면서 그때그때 쓰는 카라 기억해 놓고 있지는 않습니다.

    사용법이 워낙 쉽다 보니 다시 사용하는데도 금방 다시 쓰는 데는 문제없더군요. 메커니즘만 알아두시면 됩니다.

     

    10mm를 기본으로 사용해서 옮기는 모습입니다.

     

    마우스로 일일이 클릭하는 것보다 이게 더 간편할 때가 많습니다.

     

    가령 화장대 위에 소품 놓을 때 말이죠. 마우스 스냅이 다른 곳에 한번 걸릴 때마다 얼마나 짜증 나는지. js 무버 한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