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업 jhs powerbar Super Weld 슈퍼웰드 사용법
- 3D Design Program/Sketchup Ruby
- 2024. 6. 10. 10:17
캐드에는 pline으로 방향이 다른 연속된 결합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케치업의 라인 툴은 두 점으로 연속된 선을 그리더라도 각각의 선은 독립적으로 선택됩니다. pline처럼 결합된 선으로 그리기 위해서 스케치업에서 Weld는 중요한 루비입니다. jhs powerbar에도 Weld가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 jhs powerbar의 Super Weld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Super Weld
슈퍼웰드는 jhs 파워바 내에 있는 웰드 기능의 이름입니다. Weld는 스케치업 루비로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들이 만들었기에 유명한 weld 루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몇몇 유명한 루비로는 smustard weld와 s4u weld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Smustard Weld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슈퍼웰드에 비해 Smustard Weld의 작동이 더 간편한것도 있고, 한 번도 오작동을 일으키지 않아서 그런 것도 있고, 처음부터 Smustard Weld로 시작해서 익숙한 것도 있어서 손에서 놓지를 못하겠네요. 작동은 확실히 Smustard weld가 편한 것 같아 추천 드립니다. 링크 타고 한번 익히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럼 굳이 jhs의 Weld를 익힐 필요가 있는가? 저는 Weld를 하나 알고 있음에도 Super Weld를 알려드리는 이유는 Super Weld에는 Weld 기능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니다. 결합한 것을 다시 푸는 기능도 있고, 세그먼트를 조절해 주는 기능도 존재합니다. 그래서 Weld 본연의 기능도 있고, 분해기능, 재조립 기능까지 있는 Super Weld의 사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Super weld 사용법
사용법은 정말 쉽습니다. 몇 가지 조건만 익히신다면 쉽게 사용 가능합니다.
▲ 위와 같이 라인으로 그린 선 전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super weld 버튼을 클릭만 해주면 하나로 이어진 결합된 선으로 서택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알아 둬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1. 떨어진 선은 떨어진 대로 각각이 결합됩니다. 아래를 보겠습니다.
▲ 떨어져 있는 선들이라도, 한꺼번에 선택하고 Super weld를 진행하면 각각이 결합되는 형태입니다.
2. 선 사이에 면이 있으면 선이 연결되어 있더라도 결합되지 않습니다. 이 상황에서는 면을 빼주셔야 합니다.
▲ 위와 같이 면이 있으면 선이 아무리 붙어 있더라도 연결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면을 지우면 바로 연결되는 것을 볼 수 있죠.
그러면 면이 있는 체로 웰드가 된 상태가 될 수 없는가?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면을 지우고 웰드를 해주시고 다시 결합선 중에 하나의 선을 직선으로 이어주시면 선이 나누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면이 다시 채워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사용하실때 모든 선을 다 선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세그먼트 하나만 선택해도 모든 선은 다 weld가 됩니다. 이 부분은 장점이기도 하지만 단점으로도 작용합니다.
▲ 엄청 편한 것 같은데 이게 단점이 존재하나 싶습니다. 위의 곡선을 부분적으로 원하는 지점마다 결합을 할 수가 없습니다. 만약 위의 곡선을 2,3 개의 분할 결합곡선으로 나누고 싶다? 불가능하다는 것이죠. 자동으로 붙은 부분 전체가 weld가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번 클릭으로 전체가 웰드가 된다는 것은 분명 장점이 부분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의 경우 W를 Smustard 웰드로 지정하여 쓰고, Smustard weld는 직접 클릭으로 사용합니다. 어차피 선택 한 번으로 다 잡힐 것이니 굳이 단축키로는 쓰지 않는 것이죠.
Explode All Curves 사용법
제가 jhs 바의 웰드도 같이 이용하는 것 중 하나가 이 분해하는 툴이 따로 있기 때문입니다. 결합한 것을 굳이 다시 푸는 이유가 있는지 궁금하실 텐데 사용 목적에 따라 다릅니다.
익스플로드 툴의 경우 weld로 만들어진 Curve 외에도 모든 세그먼트로 구성된 부분을 해체하는 것이기에 arc를 이용하여 만든 커브도 해체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원하는 부분만 weld도 가능해지는 것이죠. 다만 이때는 super weld가 아닌 Smustard Weld를 이용해야 합니다.
▲ 이를jhs 바 extrude line과 함께 사용한다면 더욱 다양한 모델링이 가능해지겠죠. 그래서 세그먼트로 분리해 주는 Explode all curves도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합니다.
Equalise Curve Segments
이 기능은 jhs바가 버전이 업데이트되면서 중간에 생긴 기능인데, 상당히 유용합니다. 저의 경우 해체, 분해하는 기능보다 이 기능 때문에 더욱 super weld를 사용 유지를 하는 편입니다.
arc나 circle을 만들고 나면 세그먼트 조정의 경우 만들고 나서도 변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 모양이 변형이 되고 3d로 면이 만들어지고 나면 세그먼트 수 변형이 힘들게 됩니다. Equalise는 어느 정도 이 부분의 해소를 해줍니다.
▲ 위와 같이 arc를 이어 만들어서 Weld로 붙였습니다. 24 세그먼트는 수정이 불가능한 상태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두 가지 창에서 옵션을 조절해주셔야 합니다. 첫 번째는 넘버로 지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몇 개의 세그먼트로 나눌 것인가를 묻는데 여기서는 48개로 세그먼트를 좀 더 세분화하였습니다.
다음으로 리커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cpoint는 단지 나누어지는 부분에 가이드포인트만 넣어주는 것입니다.
▲ 48의 세그먼트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고 빠르게 세그먼트를 나누고 좀 더 부드러운 곡선을 나타내고 싶을 때 좋습니다.
Weld는 크게 jhs 파워바와 스무스터를 함께 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각각의 장점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용법이 둘 다 그렇게 어려운 부분은 없기 때문에 용도에 맞춰 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