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업 jhs powerbar extrude lines 사용법 선 푸쉬 방법
- 3D Design Program/Sketchup Ruby
- 2024. 3. 15. 13:27
jhs powerbar에는 유용한 기능 중에는 중요하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는 루비도 있는 반면 (어쩌다 한 번씩 사용) 엄청 자주 사용하게 되며 없으면 안 될 루비도 존재합니다. 그중 하나가 이 jhs powerbar의 extrude lines입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 어떤 기능인지 설명드리고,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상황에서 응용할 수 있는지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extrude lines
extude lines를 영어로 해석해보면 선 돌출이라는 뜻이 되겠죠. 말 그대로의 뜻이긴 하나 선뜻 기능이 머릿속에 잘 그려지진 않으실 겁니다.
우리가 면을 돌출 시키는 것은 push/pull기능이 있기에 쉽게 쓸 수 있습니다. 근데 선을 돌출시킨다니, 무슨 말일 까요? 가끔 그런 경우가 있으셨을 겁니다. 이 선 자체가 위로 올려 가면서 push/ pull과 같이 면으로 형성 될 수는 없을까? 하는 의문이요. 그 기능을 실현시켜주는 것이 이 exturde lines 기능입니다.
사용법
사용법은 너무나도 간단합니다. 어떤 경우에 사용하는 지도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선을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선을 먼저 선택하지 않으면, 선을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선에 반응하는 커서 모습을 볼 수 있을 겁니다.
그런 다음 면이 형성되기 위한 돌출될 방향을 커서로 움직이면 위와 같이 면이 형성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매우 유용해 보이지 않나요? 그래도 이걸 어떻게 써야 할지 감이 오지는 않았을 겁니다. 그래서 제가 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위와 같이 곡선을 이용한 길이나 벽 또는 경계석을 그리는 경우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곡선을 만들고 면을 만들때 위와 같이 곡선이나 선을 weld를 하고 위와 같이 곡선 벽면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런데 위와 같은 방식은 offset을 곡선에 쓰고도 만들 수 있지 않나 하실 겁니다. 맞습니다. 가능합니다.
▲ 하지만 위와 같이 고저차가 존재하는 곡선이라면 어떨까요? 그렇다고 하더라고 extrude lines는 형성됩니다.
오른쪽과 같이 지오메트리는 오로지 extrude linse의 지시선 방향 그대로 올라가는 것이죠.
그래서 고저차가 있는 부분에서 면그리기가 쉽지 않다면 위와 같이 사이드 면을 만들어주고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오히려 시간은 훨씬 단축될 수 있을 겁니다.
사용 방식은 제가 쓰는 방식 말고도 훨씬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jhs powerbar에서 가장 많이 쓰는 툴 중 하나 이니 잊지 말고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