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업 그림자 쉐도우 세팅 그림자 추출 방법

스케치업 그림자 쉐도우 세팅 그림자 추출 방법

스케치업을 이용하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이 인테리어, 건축, 조경 또 요즘은 웹툰 작가님들도 배경에 많이 이용합니다. 2d 렌더 이미지를 추출하기 위해 사용하기도 하지만, 스케치업 자체 스타일을 이용해서 뽑는 경우도 많습니다. 우리가 3d에서 퀄리티를 이야기할 때는 항상 빛과 그림자를 뺄 수 없죠. 이 포스팅에서는 그림자 설정에 대한 내용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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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쉐도우 툴 

    쉐도우와 관련한 툴은 크게 툴바와 트레이 2가지입니다. 그리고 부수적으로 기능을 돕는 툴이 있습니다. 이 부분까지 오늘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쉐도우 툴이 어디 있는 지부터 알아보죠.

    1. 쉐도우 툴바

    쉐도우를 체크하시면 아래와 같은 쉐도우 툴바가 나타나게 됩니다. 가로형태의 스크롤이 붉은 푸른 두 가지로 있고 좌측으로 쉐도우 활성화 버튼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쉐도우 트레이

    쉐도우 트레이는 기본적 나타나 있지만 닫아 놓으셨다면 위치는 window - shadows를 체크하시면 오른쪽 디폴트 트레이로 나타나게 됩니다. 

    툴바에 있는 설정보다 훨씬 상세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쉐도우 설정

    ① 쉐도우 토글 버튼

    - 쉐도우 on/off 기능

    쉐도우 활성, 비활성 토글 버튼은 쉐도우 툴바의 좌측 버튼입니다. 이 버튼은 트레이에도 똑같이 있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쉐도우 툴바의 있는 것은 트레이에 다 있고 좀 더 상세합니다. 그래서 트레이를 토대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② 협정 세계시 설정

    - 국제적인 표준 시간의 기준으로 쓰이는 시각. 한국은 UTC+9

    - 이 부분은 국가 기준에 맞춰서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지오로케이션을 맞추게 되면 utc가 자동으로 설정되고 일몰, 일출 시간 역시 해당 국가의 위도 경도에 맞춰서 사용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지오로케이션 지정 방법을 보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스케치업 지오 로케이션 사용법, 지도 맵 지형 형성 방법

    스케치업은 현재는 트림블사가 운영하고 있지만 예전에는 구글에서 운영하였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구글맵을 이용하여 스케치업에서 활용할 수 있었지요. 생각보다 유용했고 활용방도도 넓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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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③ Time

    - 시간대 설정. 우측 상세 입력란을 통해 오전 오후 시간 입력

    - 지오로케이션을 통한 위도 경도를 맞추면 해당 시간대의 그림자가 설정됩니다.

     

    ④ Date

    - 날짜 조정. 우측 상세 입력란을 통해 날짜 입력

    - 지오로케이션을 통한 위도 경도를 맞추면 해당 시간대의 그림자가 설정됩니다.

     

    ⑤ 명암, 빛 조절

    Light- 빛이 비치는 부분에 대해 밝기 조정

    Dark- 어두운 그림자 부분의 밝기 조정

     

    둘 다 쉐도우 토글 버튼, use sun for shading이 켜져 있어야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설정을 하면 물체가 받는 내부 쉐이딩의 그림자를 밝기로 보이지 않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⑥ Use sun for shading

    태양 쉐이딩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원래 1번의 토글 버튼을 누르면 관계없이 켜지지만 토글버튼을 off 한 상태에서도 이 태양 쉐이딩을 사용을 체크하시면 토글 버튼과 관계없이 모델링 자체에 태양이 비친 것처럼 쉐이딩에 그림자가 생깁니다. 

    즉, 물체 바깥의 외부그림자는 없지만 쉐딩자체의 그림자인 내부그림자만 켜진 상태가 되는 것이죠.

    좌측 토글off, shading off 상태, 중간 토글 on, shading off, 우측 토글 off, shading on

    우측을 기점으로 쉐이딩이 켜지고 토글이 켜지고 꺼지는 상황을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⑦ Dispaly

    보여주기 방식입니다. 무엇을? 그림자를 어떻게 보여줄 건지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쉐도우 토글 on을 하셔야 활성화됩니다. 

    on face

    외부 그림자를 다른 대상의 면에도 보이게 할 것인지에 대한 설정입니다.

    켜게 되면 오른쪽과 같이 그림자를 받는 물체 위에는 그림자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on ground

    그라운드로 인식되는 xy 평면 상에 그림자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on face가 체크되고 on ground가 꺼져 있다면 위와 같이 땅에는 그림자 없는 상태이나 다른 대상 면 위에는 그림자가 나타나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from edge

    일반적으로 현실에서는 실제로 선이라 edge 형태가 존재할 수 없겠죠. 그래서 렌더링에서 의도하지 않으면 나타나지 않게끔 되어 있습니다.

    물체 사이를 연결했던 엣지의 그림자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웹툰 배경에서 자주 사용될 것 같은데요. 전봇대 사이 전선을 표현한다거나 할 때 그림자 표현까지 가능해지니 좋지 않을까 합니다.


    스케치업의 그림자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로케이션을 활용하면 더욱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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