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업 스케일 맞추기 도면에 맞게 스케일 적용법
- 3D Design Program/Sketchup
- 2023. 10. 18. 18:20
캐드에는 scale에서 참조 기능이 있어서 참 좋았는데, 스케치업에는 없을까 하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스케치업에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이 포스팅에서는 모델링을 원하는 크기, 길이에 맞게 비례하여 스케일을 조정하는 법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스케일 참조 서론
사실 이 부분은 줄자인 Tape 관련 가이드라인 아이콘 설명을 할 때 했었습니다. 하지만 왜 또 하는가 하는 의문을 가지실 겁니다. 테이프 기능 때는 도면 이미지를 이용하여 줄자 참조 기능을 이용했었습니다. 초보자 때는 문제가 되는 기능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다 그 예제에 대한 기억이 더 오래 남기에 이 포스팅에서의 모델링 대 모델링의 스케일 맞추는 과정이 또 다르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한번 더 설명드리는 셈 치더라도 꼭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줄자에서는 어떤 예제를 썼었고 기능도 필수 사전 기능이기에 익히고 오시기 바라겠습니다.
스케일 맞추기 참조
아래 예제를 이용하여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4000 x 2000의 뚫린 사각형 내부에 오른쪽 삼각형을 넣고 싶습니다. 이런 경우가 상당히 많죠.
하지만 오른쪽 삼각형은 높이가 1000이상 차이 납니다. 이런 삼각형을 비례하게 눌여서 딱 맞게 2000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자 일단 다들 줄자 기능은 익히셨을 겁니다. 못익히셨다면 링크 따라가셔서 익히고 오셔야 합니다.
일단 둘은 편의상 그룹으로 둔 상태 입니다.
줄자를 이용하여, 변환 시키고 싶은 부분을 위에서 아래로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우리가 홀에 넣을 높이인 '2000'을 바로 입려 해 주세요.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면 잘 된 겁니다. 다시 사이즈를 조정하겠냐는 것이니까요.
▲ 줄어들어 높이가 2000이 된 삼각형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왼쪽을 보시면 사각형은 건들지도 않았는데 오른쪽이 줄어든 비율만큼 줄어든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눈치채셨을 겁니다. 이 참조 기능은 바로 세계(world) 전체에 먹힙니다. 아니 그러면 못쓰는거 아니냐? 방법이 있습니다.
ctrl +z로 뒤로 돌아가겠습니다.
▲ 지금 위의 이미지가 앞에서 봤던 이미지와 다른점을 아시겠나요? 눈치채셨다면 개념적인 이해를 매우 잘하고 계신 겁니다. 지금 위의 이미지는 그룹 내부에 들어와서 줄자를 이용해 스케일 참조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 위와 같이 조정할 대상의 그룹내부에서 참조 기능을 사용하니 이렇게 원하는 모델링만 비례하여 줄일 수 있었습니다.
그러니 이 스케일 맞추는 참조 기능을 사용하면서 원하는 모델링만의 크기를 원하는 길이,크기대로 줄이고 싶다면 그룹이나 컴포넌트화 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이렇게 해서 가능한 이유는 그룹이나 컴포넌트는 그 내부가 또 다른 소우주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를 월드보다 작은 모델링 기반의 세계로 로컬(지역)이라 합니다. 참조 기능은 그룹 내부에 있는 모든 모델링이 다 적용되는 것이니 이 또한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원하는 모델링만의 크기를 기준이 되는 길이, 크기대로 조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더불어 월드와 로컬이 결국 스케치업 전체 우주와 그룹의 작은 우주라는 개념도 알아봤고요.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