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업 샌드 박스 from scratch, smoove 사용법

스케치업 샌드 박스 from scratch, smoove 사용법

지형을 만드는 것에는 여러 도구들이 필요하지만 스케치업에는 기본적으로 샌드박스 도구가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 중에는 지형을 만들기 위해 썼던 from contours가 바로 샌드박스 중 하나였습니다. 이어서, 이 포스팅에서는 샌드박스의 from scratch, smoove 도구의 기능과 사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from scratch, smoove 

    이 두 가지 기능을 하나의 포스팅에서 설명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from scratch의 경우 대지를 만드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고, smoove는 만들어진 대지의 지형을 조작(높이)하는 기능을 가집니다.

    from scratch 도구

    from scratch

    스크래치는 대지를 처음부터 만드는 기능의 모습을 격자 모양의 아이콘 모습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기본적인 단축키는 없습니다. 따로 단축키를 지정하고 사용하지 않습니다.

    Draw - sandbox - from scratch 메뉴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컨투어와 스크래치만 이렇게 메뉴가 존재하는 이유는 지형, 대지를 생성하는 기능으로 분류되었기 때문입니다.


    smoove 도구

    컨투어와 스크래치와 나누어진 smoove는 만들어진 지형이나 대지를 조작 또는 성형하는 기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smoove

    그래서 아이콘의 모습도 만들어진 지형 위에 화살표가 위아래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기억하기 쉽게 되어있네요.)

    그러면 나머지 메뉴들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요? 

    Tools - sandbox- smoove

    샌드박스의 나머지 아이콘 메뉴들은 tools에 존재합니다. 그러면 이제 draw메뉴와 tools 메뉴가 구분되는 기준을 눈치채셨겠죠?

    draw 메뉴는 밑그림, 기초와 관련된 없는 것을 처음부터 그려낼 수 있는 도구들입니다.
    tools 메뉴의 도구들은 만들어진 기초와 밑그림, 대상들을 활용하는 도구들인 것입니다.

    from scratch 사용법

    스크래치 사용은 아마 샌드박스 총 7가지 도구 중 가장 쉬울 것입니다.

    보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스크래치를 실행하시면 커서가 바뀐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measurements에는 grid spcing이 뜨는 그리드 간격을 얼마큼 할 거냐를 묻는 거예요.

    • 그리드를 300mm
    • 가로로 적당히 늘리고 클릭
    • 세로로 클릭

    그 공간만큼의 그리드를 그릴 수 있습니다. 해당 그리드는 그룹이 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Smoove 사용법

    스무브는 대지, 지형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위의 스크래치로 만든 대지를 이용해 볼 겁니다.

    • 스크래치 그리드는 그룹내부로 들어가서 스무브를 선택합니다.
    • 반지름 값을 적정하게 조절하면 스무브의 붉은 원이 값에 따라 크기 조정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조정된 값으로 대지 위에 커서를 올리고 드래그 위아래로 하시면 지형이 조정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무브는 2가지 기능이 더 있는데요.

    위와 같이 선택을 먼저 하고, 스무브를 다음으로 선택하게 되면 해당 면을 평평한 상태로 주위 지형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경사진 상태에서 스무브를 사용하면 수직 상승하는 지형만 가능합니다. 이 상태에서 shift를 누르게 되면 면의 방향으로 변경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케치업 무료 강의 바로가기

     

    스무브는 상당히 유용한 툴입니다. 꼭 위와 같은 격자 방형뿐만이 아니라, 컨투어로 만든 지형에서도 수정에 용이하게 이용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