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업 스타일 xray, back edge 사용법

스케치업 스타일 xray, back edge 사용법

스케치업은 선과 면에 대한 스타일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에 대한 창이 따로 존재하며 이를 조절하여, 웹툰이나 영화 콘티 작업 등을 위한 스타일을 정하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스타일 툴바에 존재하는 xrayback edge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두 스타일은 작업 중에도 진척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스타일 중에서도 앞서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contents

    Xray, Back Edge

    Xray는 스케치업 기본 단축키로 지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Back Edge의 단축키는 'K'입니다.

    스타일 툴바에는 맨 왼쪽이 엑스레이 바로 오른쪽이 백엣지입니다.

     

    상단메뉴 View에 위치하며, Face StyleEdge Style에 각각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Back Edge는 선 스타일, X-ray는 면 스타일에 관여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X-ray 사용법

    평범해 보이는 상자입니다. x-ray를 켜면 위와 같이 내부 상황을 보실 수 있습니다. x-ray는 말 그대로 면을 x-ray와 같이 투과해서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xray는 내부 상황을 볼 수도 있지만 선택도 가능합니다. 선은 선택툴 좌클릭으로 직접선택이 가능하며, 면의 경우 드래그를 통해 선택가능합니다. 

     

    엑스레이는 면의 내부 면의 색이나 텍스쳐까지 볼 수 있기에 내부 상황을 잠시 보거나 작업을 하는 경우 많이 쓰입니다.


    Back edge 사용법

    엑스레이가 면 스타일과 관여되어 투명화하는 기능이 있었다면, 백엣지는 보이지 않는 선을 점선으로 보여주는 경우입니다. 면이 투명화가 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 두셔야겠습니다.

     

    이를 통해 위의 두상자를 비교해 보면 검은 텍스쳐가 있는 곳에는 점선을 보기가 힘듭니다. 또한 뒤의 면이 보이지 않아 xray상태에서 보이면 블랙박스의 뒷면의 주황색 면이 보이지 않습니다. 


    스케치업 무료 강의 바로가기

     

    작업상에서도 많이 쓰이나 출력할 때도 투명화 또는 뒷선이 나온 상태로 출력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