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업 walk 툴 걷기 도구 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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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치업 walk 툴 걷기 도구 사용법

카메라 기능 중 스케치업에서는걸어 다니면서 카메라 구도를 잡는 기능도 있습니다. position camera와 look around와 함께 사용하면, 실내 작업에서는 더욱 유용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walk 걷기 도구에 대한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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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alk 사용법

    walk를 사용하실 땐 실제로 걷는다는 느낌으로 카메라 움직임이 작동한다고 생각하는 것도 좋겠지만, 실제로 제대로 이해하시려면 카메라 높이를 유지한 상태로 걷는다는 것을 알고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walk 도구 일반적으로 드래그를 이용하여 사용하는 모습

    position camera - walk 순으로 사용하였습니다. 

    position camera 일단 카메라 높이를 사람 키에 맞추어 줫던 거고요. 이 높이 값에서 walk를 누르고 클리하게 되면 클릭한 곳에 '+' 십자 표시가 되면서 십자표시를 중심으로 위쪽으로 드래그하시면 전진, 아래로 드래그하면 후진을 하게 됩니다. 마우스를 떼시면 정지가 되겠습니다.

    walk 도구 산을 올라가는 모습과 look around 사용 모습

    산을 타고 있는 모습입니다. 산을 통과하지 않습니다. 이 walk 기능은 물체에 대해 충돌체로 작용하며, 상호작용합니다. 이를 콜리전이라고 하는데, 카메라 높이가 1600이였다면 카메라 높이 값은 산을 오르는 상태에서도 유지되는 것입니다.

     

    이 상태에서 주변을 둘러보고 싶다면 walk 도구를 선택한 상태에서 마우스 미들 버튼을 클릭하시면 바로 look around 버튼이 실행됩니다. 


    펑션키 이용 기능

    펑션키와 함께 사용되는 기능도 있습니다.

    • Ctrl = 달리기 하듯 속도가 상승한 상태로 이동
    • Shift = 수직으로 카메라 높이 조정
    • Alt = 장애물을 뚫고 카메라 높이값유지하며 이동

    walk 도구 ctrl 사용법

    천천히 가다가 ctrl 키를 누른 모습입니다. 속도감이 느껴지시나요?

     

    walk 도구 펑션키 alt 사용하는 모습

    alt 사용 상태 입니다. alt를 누른 상태에서는 산을 콜리전으로 인식하지 않고 그대로 뚫고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walk 도구 펑션키 shift 사용하는 모습

    shift를 누르고 드래그를 하면 수직으로 눈높이가 변화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변화된 높이로 놓고 걷게 되면 높이값이 유지된 체로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walk는 많이 사용하지 않는 다기 보단 내부 작업을 하는 큰 규모의 프로젝트나 Scene을 잡을 경우 환경을 사람 시선에서 잡아 낼 때 많이 씁니다. position camera나 look around와 잘 이용한다면 유용하게 사용 가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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