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업 치수 넣는 방법, 길이 표시, 수치 입력

스케치업 치수 넣는 방법, 길이 표시, 수치 입력

스케치업이 이용되는 곳은 건축, 조경, 제품 등 다양하게 쓰이지만 모두 베이스를 캐드에서 시작하거나 혹은 만들어 놓은 3d 모델링을 다시 2d 도면화 시키기도 하며, 이를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jpg, png로 출력하여 보여주기도 합니다. 여기에 치수가 기입되지 않는 다면 대상 스케일을 가늠하기 쉽지 않습니다. 앞서 가이드라인을 그리고 길이,각도를 재는 도구들을 알아봤습니다만 직접 길이를 표시하는 dim을 출력 할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치를 직접 넣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수치 도구의 사용법과 어떻게 활용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contents


    치수 수치 도구

    치수 도구 중에서도 수치를 나타내는 도구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왼쪽이 dimension, 오른쪽이 text의 아이콘 모습입니다. 캐드나 설계쪽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디멘션이 무엇인지 잘 아실 겁니다. 딤이라고도 부르며 일면 치수라고 합니다. 오른쪽의 text는 글을 쓰는 것 처럼 보이지만 이 역시 치수관련으로 지시선 정도로 아셔도 될 것 같습니다.

     

    두 수치 도구 모두 지정된 단축키는 없습니다.  


    사용법

    Dimension 도구

    위와 같이 점에서 점으로 클릭하고 다시 끝점에 클릭을 하게 되면 해당하는 선까지의 거리의 치수선이 올라 옵니다. 이를 올릴지 옆으로 놓을지는 선택사항입니다. 

     

    선을 직접 클릭하시면 점에서 점으로 클릭한 것보다 더 빠르게 치수선을 뽑을 수 있습니다.

    치수선은 점에서 시작을 해야하는데 단 예외가 있는데 곡선이나 원의 선을 dimension으로 클릭하게 되면 지름과 반지름이 나오게됩니다.

    해당 치수 텍스트는 카메라에 종속되기에 보이는 곳마다 화면을 향해 있으니 텍스트의 방향은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치수선의 위치만 고려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글씨를 더블 클릭하시면 수정 가능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Text 도구

    텍스트 도구와 치수선 도구는 매우 유사합니다. 치수선은 원클릭으로 시작과 종료되며, 텍스트를 직접 입력하지 않는다면 선택한 요소의 entity info를 알려줍니다. 

    ▲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지시선을 놓을 곳의 점이나 면 혹은 선을 클릭하시면 지점에 화살표와 함께 지시선이 나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선이 적당한 길이에서 한번 더 화면을 클릭하시면 해당 지점에서 텍스트가 열리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입력을 완료하셨다면 화면 다른 곳을 클릭하여 종료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는 입력시 사전에 entity info를 제공하는데,점을 클릭하면 원점에서 x,y,z 축 거리를 알려주며, 선을 클릭하면 선의 길이, 면을 클릭하면 면의 넓이를 알려줍니다. 

     

    텍스트를 수정하고 싶으시면 dimension과 마찬가지로 글씨를 더블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궁금증이 하나 생깁니다. 만약 이 text를 점선면 어떤 것도 없는 바깥 공간을 찍으면 어떤 현상이 일어날까요?

    위와 같이 카메라에 종속되는 dimension과 text 도구의 글씨이기에 text 도구를 공간에 쓰게 되면 위와같이 지시선 없이 텍스트만 화면을 따라 다니게 됩니다. 

     

    그러면 이것을 어떤때 쓰는가 ? 하면 우리가 이 작업한 3d 모델링을 다른 누군가에게 보내줄 경우 설명글을 적을 수 있고, 정보를 담을 수 있는 매개체로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아는 분들이 생각보다 적더군요. 간혹 3d warehouse의 모델링을 다운 받게되면 위와 같은 text 형식으로 설명글이 적힌 것을 확인 가능하겠습니다. 


    스케치업 무료 강의 바로가기

    설계적인 부분에 대해 배워봤는데요. 이게 참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다른 3d 툴에서는 이런 dimension 기능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경우가 적습니다. 오토캐드 3d나 라이노와 같이 캐드 기반이 아니고는 기본적인 툴은 아니라서요. 아무튼 스케치업에서는 기본적이면서 간단하게 사용 가능한 툴이니 꼭 알고 계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