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업 텍스쳐 무료 다운로드 방법, 사이트

스케치업 텍스쳐 무료 다운로드 방법, 사이트

인테리어, 건축, 조경 등 다양한 3d 모델링을 하다 보면 원하는 텍스쳐를 넣고 싶어도 요즘는 텍스쳐 찾기가 힘듭니다. 이제는 이미지들에 대한 저작권이 강화되고 있어, 구글에 검색을 해보더라도 무료로 된 텍스쳐를 찾기가 힘듭니다. 오늘 그래서 스케치업뿐만이 아니라 텍스쳐를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은 스케치업을 쓰시면서 가장 간편하게 무료 텍스쳐를 구하는 방법이라는 점 알려드립니다.

무료로 텍스쳐 다운로드 받는 법

contents


    3D 웨어하우스

    3D 웨어하우스는 현재의 Trimble사 이전 구글이 가지고 있을 때부터 있었던 일반 모델링 공유 커뮤니티 사이트 였습니다. 현재는 더욱 발전하여 아티스트 더 나아가 기업들도 홍보를 위한 목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모델링이 무료 다운로드 가능하다는 것은 스케치업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지금 텍스쳐 무료 다운로드에 대한 주제로 말하고 있는 중이었는데, 3d 웨어하우스는 모델링 사이트 아닌가 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모델링만 올리는 게 맞기도 하지만 모델링에 텍스쳐를 포함하여 업로드도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모델링을 다운로드하여도 그 모델 속에 텍스쳐가 그대로 있는 것처럼 말이죠. 아래에서 한번 보여 드리겠습니다.

    웨어하우스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texture 검색

    검색어로 texture만 입력했을 뿐인데도 많은 양의 텍스쳐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계의 스케치업 유저들이 올려놓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그렇기에 퀄리티가 낮은 텍스쳐가 있는 파일도 많습니다.

     

    좋은 텍스쳐를 찾으려면 몇 가지 조정도 필요하겠지만 가장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두 가지 있는데, 아래를 한번 보시죠.

     

    Products

    products 탭을 클릭해서 texture를 검색합니다.

    첫 번째는 products 탭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업로드하는 탭은 Models 탭입니다. Products 탭의 경우 기업이나 인테리어 회사들이 홍보를 위해 혹은 아티스트들의 작품들이 올라가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Models 탭에 있는 모델링들보다 퀄리티는 높겠죠?

     

    Collections

    컬렉션에는 사람들이 모아 놓은 모델들이 수집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 컬렉션 탭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컬렉션은 유저들이 다른 유저들의 작품 중 마음에 드는 경우 따로 수집하여 모아 놓은 집합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집합체는 일반 유저에게도 그대로 공개가 되기 때문에 오른쪽 필터에서 좋아요 수를 많이 받았다면 상당히 높은 퀄리티의 텍스쳐만 모아놓은 집합체를 찾을 수 있겠습니다. 

     

    아래에는 사람들이 모아놓은 모델의 수를 수치화 하여 보여줍니다.텍스쳐중에는 pbr로 된 고퀄의 사진도 잇습니다.

    위와 같이 pbr 텍스쳐도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products 탭에 있는 모델링도 수집이 가능하기에 중복될 수 도 있다는 점은 알고 계셔야겠습니다. 또한 filter 중 like 만 있는 것이 아니기에 여러 필터를 이용하여 찾아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스케치업 텍스쳐 클럽 

    제가 웨어하우스보다 훨씬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입니다. 무료로 다운로드하는 사이트가 많긴 하지만 인테리어, 조경, 건축, 토목 관련해서는 여기만큼 종류가 많고 스케치업을 위한 텍스쳐 사이트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아래의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의 장점 중 하나는 seamless 텍스쳐가 90% 이상이라는 것입니다. 

     

    Sketchup Textures, free seamless textures for 3D CG artists

    1 - ADD TO FAVORITE From today it is possible to add, as a reminder, the textures you prefer in the personal folder called FAVORITES and you can remove them whenever you want. To view the contents of the folder, in the top bar, next to your account name. c

    www.sketchuptextureclub.com

    스케치업 텍스쳐 클럽 사이트 메인 입니다.

    이곳은 가입은 필수입니다. 가입하지 않고 사이트를 돌아보는 것은 가능하지만 원하는 파일을 다운로드하으려면 가입하지 않고 다운로드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멤버십까지 하게 되면 더욱 고퀄의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위의 texture 탭을 클릭하겠습니다.

    텍스쳐 탭을 클릭하면 크게 카테고리가 분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텍스쳐 양이 상당히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테고리가 매우 세부적으로 만들어져 정리가 잘되어 있는 것도 확 인 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의 카테고리 정리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오른쪽에는 큰 썸네일로 카테고리 주제별로 정리 된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사이드 쪽으로 카테고리가 실시간으로 접었다 폈다가 되고 클릭했을 경우 세부 폴더 내용이 사이드바에도 표시되지만 오른쪽에 썸네일 형식으로도 바로 보여주게 됩니다. 

    썸네일 클릭시 비슷하게 내부 텍스쳐들이 나타납니다.preview free download texture가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클릭하는 경우 위와 같이 종류가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오른쪽 사진에서 처럼 해당하는 무료 텍스쳐 이미지 다운이 가능합니다. 물론 오른쪽의 멤버십 텍스쳐 보다 화질이 낮긴 하지만 스케치업에서 바로 사용하는 것에는 무리가 없는 정도입니다.

     

    새로 올라오거나 퀄리티가 높은 경우에는 멤버십만 가능한 메트리얼이 있고 pbr 텍스쳐가 필요한 경우 역시 멤버십이 되어야 가능하기에 멤버십도 한번 고민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사이트입니다. 

    연간 14달러 정도로 1년에 2만원 이내로 이 정도 퀄리티의 사이트를 이용한다는 것은 나쁘지 않은 선택인 것 같습니다.


    스케치업 무료 강의 바로가기

    무료 스케치업 텍스쳐를 다운로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혹시라도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 주시면 늦더라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