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업 지우개 도구 사용법, 지우개 툴 다양한 기능

스케치업 지우개 도구 사용법, 지우개 툴 다양한 기능

지우개에 대해 예전 사용방법에 대해 알려드린 적이 있습니다. 당시 기본 select 툴과 함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다가 내용이 길어져서 끊어지게 되었습니다. 지우개의 지우는 기능 밖에 설명을 못했었는데요.(이전 선택, 지우개 관련 포스팅)

오늘 다시 지우개를 설명 드리면서 전체적인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지우개의 다양한 특수 기능까지 그리고 지우개를 어떻게 써야 좀더 효율적이게 사용할 수 있는지도 알려드리겠습니다. 

contents


    지우개 사용법

    스케치업 지우개의 단축키는 'E' 입니다.

    지우개 툴을 누르면 핑크색 지우개 모양으로 커서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지우개 모양의 왼쪽 끝을 보면 동그라미가 조그마하게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부분을 끝으로 문지르면(클릭 드래그 또는 클릭) 대상 요소가 지워 지는 것입니다.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지우개 툴의 끝부분의 동그라미를 문지르니 선들이 사라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우개 툴에서도 지워지지 않는 것이 하나 있습니다. 지우개 툴은 면 자체를 삭제 할 수는 없습니다.

     

    면을 지우개 도구로 클릭 드래그를 해보셔도 지워 지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위에는 면이 지워지고 있지요? 이것은 면을 형성하던 선을 지워 더 이상 면이 유지 될 수 없도록 한 것입니다. 그래서 스케치업에서 지우개를 이용하여 면을 삭제하는 방식은 선을 삭제하는 것이 되는 것이죠. 

    ◆의문이 생깁니다. 그렇다면 해당하는 면만 지우고 종속된 선은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 것인가? 면을 선택한 후 delete 키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팁을 드리자면 선을 지울때는 지우개 도구로 Click drag 또는 Click 하고 면을 지우는 경우에는 선택하여 delete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우개 특수 기능

    지우개는 지우는 기능말고도 다른 기능들이 존재합니다. 숨기는 기능과 스무스/소프트 기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숨겼으니 다시 보이게 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특수기능 사용법

    지우개 커서가 있는 상태에서 shift / ctrl / alt 가 각각 hide/ smooth &soften / unhide & unsmooth & unsoften 이 되겠습니다.

    아래에서 한번 확인 해보겠습니다.

    ▲ hide가 되면 위와 같이 정말 선만 사라지게 됩니다. 왼쪽 그림을 확대 해보시면 shift를 누른 상태가 일반 지우개의 모습과 다르게 커서 왼쪽위로 선이 없는 면 형태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왼쪽이 shift를 누른채 hide를 한 것이고, 오른쪽이 ctrl을 누른채 smooth & soften을 한 것입니다. hide는 선만 사라졌지 도형 선의 실루엣은 남아 있는 것을 보여줍니다. soften의 경우 선의 실루엣 까지 사라지게 됩니다. 

     

    이번엔 alt를 눌러본 상태입니다. hidden geometry가 지우개 alt 기능에 자동 실행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숨겨진 선들을 드래그 하시면 선이 다시 보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스케치업 무료 강의 바로가기

     지우개의 주요 기능밑 다양한 기능 까지 살펴 보았습니다. 계속해서 다음시간에도 기본적인 기능을 위주로 초보자 강의를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