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GL 세팅 스케치업 느려졌을 때, 계단 현상, 에러 현상
 
메인페이지
 
스케치업 강의
 
스케치업 과외
 

OpenGL 세팅 스케치업 느려졌을 때, 계단 현상, 에러 현상

스케치업을 쓰다 보면 굉장히 느려질 때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1. 장비의 사양이 너무 낮거나,
  2. 3d상에 폴리곤이 너무 많아진 경우
  3. 혹은 장비사양에 맞는 설정 조정이 되지 않았을 경우

이 중 위의 2가지의 경우 각각의 상황에 맞게 점검 또는 설정을 해야 될 때가 있습니다.

장비의 사양이 너무 낮다면 어쩔수가 없겠지만, 2번의 경우는 열심히 하고 난 뒤라 매우 짜증이 나는 상태 이겠죠. 

이 문제에 대한 팁은 다른 포스팅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 알려드릴 부분은 3.장비사양도 괜찮고 용량도 충분한데도 불구하고 버벅거림이 발생하고 도구를 선택하고 몇 초 뒤에 바뀌는 등 전환에 있어 딜레이 타임이 발생한다면 이 포스팅을 통해 해결 하실 수 있을 겁니다.

contents


     OpenGL이란

    현재 발생하는 스케치업의 느려지는 현상은 이 opengl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opengl이 무엇인지 아셔야 겠지요?

     

    OpenGL은 2차원 및 3차원 그래픽을 생성하는 데 사용되는 강력하고 유연한 API입니다. OpenGL은 게임, 3D 애니메이션, 컴퓨터 그래픽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OpenGL은 배우기 쉽고 사용하기 쉬운 API이기 때문에,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내에서도 사용되며 이 티스토리 사용에도 심심치 않게 보게 될 것입니다.

     

    C 언어로 작성되는 OpenGL은 C++, C#, Java와 같은 다른 언어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요. 그래픽 카드의 하드웨어 가속을 활용하여 고성능 그래픽을 만들어내요. 바로 이 그래픽 카드 하드웨어 가속이 스케치업에서 관여되는 문제에요.

     

    주요 기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2D 및 3D 그래픽 생성
    • 그래픽 카드의 하드웨어 가속 사용
    •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 지원

    OpenGL 설정

    이 opengl을 설정해줘야 하는데, 스케치업에서는 이 opengl 설정이 최상단 메뉴 window - preference에 있습니다.

    스케치업 window기준 OpenGL의 위치는 상단 메뉴 중 Window - Preference - OpenGL로 들어가시면 되겠습니다. 

    (Mac에서는 OpenGL 설정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참고하세요)

     

    크게 세부분으로 나쥐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상단  no.X 라고 되어 있는 Multisample anti-aliasing 부분이 있고,

    그 아래쪽 fast feedback / maximum texture size 체크 메뉴

    맨 아래쪽 Graphics Card Details 이 있는 있습니다. 


    Multisample anti-aliasing부터 살펴 보자면 메뉴를 내려 보시면 0~16까지 혹은 그래픽 카드 성능에 따라 그 범위는 x32이상이 되기도 합니다. 

    0x(좌) / 8x(우)

    이 수치는 낮을 수록 선의 각진(계단) 현상과 퀄리티를 낮추며, 높을수록 그래픽을 가속화하여 각진(계단) 현상과 선 퀄리티를 높여줍니다.

    선 퀄리티는 높을 수록 보이는 픽셀 표현이 자연스럽기에 가는 선의 형상을 보여주게 됩니다. (위의 사진에선 면이 없기에 각진 현상만 제거되는 모습이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 export시의 보여지는 선의 퀄리티는 같습니다. 오직 작업 상에서의 모습인 거죠.

    그렇다면 작업상으로 불러드린 이미지는 어떨까요?

    역시 좀더 나은 퀄리티로 만들어주는 옵션이 Open GL에 있습니다.

    또한, 우린 느려진 컴퓨터를 바로잡는 목적의 옵션도 알아보려고 이 포스팅을 보고 있습니다. 

    그 해답 역시 아래에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두 번째 부분입니다.

     

    -Use fast feedback - 체크가 풀리면 끊김 현상이 심해집니다. 실행에 딜레이가 발생되고요. 체크가 되어 있는 것을 반드시 해야 할 부분입니다. 오늘 포스팅의 주요 목적이 되는 부분이라 하겠습니다.'

     

    -Use Maximum texture size - 화면상의 모든 이미지에 대한 품질 표시를 상향 시킨다고 보시면 쉽겠습니다.

     

    하지만 기억하셔야 것이 몇가지 있습니다.

    Use Maximum texture size부분은 출력에 영향을 주게됩니다.

    체크가 풀린 상태에서는 이미지 품질이 낮은 상태로 출력되는데 영향을 줍니다. 높은 품질로 export가 되게 하려면 체크가 되어야겠습니다. 

    체크와 동시에 위와 같은 경고 문구가 뜨실 거예요.

    이미지 품질에 영향을 주기에 작업 속도가 오히려 느려질 수도 있다는 것인데요. 작업량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무거워 짐을 느끼실 겁니다.

    그래서 Use Maximum texture size 옵션은 체크를 풀고 작업한 후 작업 마무리 단계에서 체크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습니다. 


    3번째 Graphics Card Details입니다. 

    이 부분은 상태 확인만 가능하지 실질적으로 설정이 가능한 부분은 없습니다. 

    대신 그래픽 카드 운용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GL버전이 3.0 이상을 지원하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게 왜 중요한가 하면 그래픽 카드는 크게 두 종류가 있습니다. 

     

    내장 그래픽과 외장 그래픽이 있죠.

    메인보드에 기본으로 내장되어 있는 그래픽 카드를 내장 그래픽카드라고 한다면,

    외장 그래픽카드는 3d나 그래픽작업, 게임등 그래픽에 특화된 작업을 위해 내장 그래픽을 대신해 그래픽만을 위한 작업을 담당하게 되는 겁니다. 그러니 당연 외장그래픽카드가 운용되는게 좋겠죠.

    외장그래픽카드는 NVIDIA / AMD 회사로 크게 나뉘며 각각 GeForce / Radeon의 렌더러를 지원 제품으로 내놓고 있습니다. 

    위를 보시면 Vendor, Renderer가 이해되시죠? 단순히 생각해서 회사와 그래픽카드 제품이 적혀 있다고 보시면 쉽겠습니다. 

     

    ●외장 그래픽이 있음에도 내장 그래픽이 뜬다면,

    배속을 아무리(no.X) 올리시더라도 내장 그래픽에 맞게끔 설정이 자동으로 낮춰질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땐 외장 그래픽에 맞는 그래픽 드라이브를 설치하셔야겠습니다. 


    스케치업을 켜시다 보면 가끔 저런 현상을 보실 때가 있을 겁니다. 

    The following errors were found when launching Sketchup 어쩌고 저쩌고 말이죠.

     

     Graphics Card Details 아래쪽의 GL 버전과도 관계가 있는데요. 

    스케치업은 2017 이후로 Open GL 3.0 이상을 지원합니다. 

    하지만내장 그래픽의 경우 GL버전이 3.0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럴 경우 스케치업 버전을 2017 이전 버전을 이용하시는 게 좋겠죠. 

     

    그런데 가끔 이런 경우도 있겠습니다.

    잘 쓰고 있다가 어느 날 켰는데, 이문구가 뜬다면 한 번쯤 체크를 해보셔야겠습니다.

    ● 그래픽 카드 드라이브 업데이트

    그래픽 카드 드라이브를 재설치 혹은 업데이트를 해주는 게 좋겠습니다. 

    요즘 외장 그래픽 카드는 대부분 3.0 이상 지원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된 이유는 외장 그래픽 카드가 인식이 안되니 내장 그래픽카드가 대신하게 되었을 경우겠죠. 

    ● 노트북 어댑터 연결

    노트북을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게임용 노트북을 쓰시다가 갑자기 어댑터를 빼고 사용하다 보면 이런 경우가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 최적화한답시고 그래픽 사용을 최소화시켜버리면서,

    스케치업 실행 시 자동으로 내장 그래픽카드로 인식 실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어댑터만 연결한다면 문제가 없으실 겁니다. 


    짧고 간결하게 설명한다는 게 너무 자세하게 나가버렸네요.그래도 도움되실 분들이 있을까 하고 적게 되었습니다.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