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자동 자막 프로그램 Vrew 무료 다운로드, 사용방법, 평가 초보 유튜버 필수 프로그램

유튜브 자동 자막 프로그램 Vrew 무료 다운로드, 사용방법, 평가 초보 유튜버 필수 프로그램

안녕하세요 도마스 핸드입니다. 요즘 유튜브 영상을 한번 올리면서, 초보 유튜버로서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뭔가 알아야 할 프로그램들이 많더라고요. 굳이 알고 갈 필요는 없는 프로그램이지만, 알아두면 시간 단축에 많은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들 말이죠. 그래서 오늘은 그런 프로그램들 중 하나인 Vrew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이 Vrew(브루)라는 프로그램이 어떤 프로그램인가 하면, 내가 만든 영상의 음성을 인공지능 인식을 통해 자동으로 자막을 만들어줍니다.  사실 이런 프로그램은 이때까지 몇몇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 Vrew(브루)라는 프로그램인가? 그리고 인공지능이 뭐 어쨌다는 건가? 하는 것에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우리는 꼭 어떤 방송이나 녹화자료를 만드는 때가 아니더라도 말을 하다가 헛기침이나 예상치 못한 헛바람이 갑자리 나올 때가 있죠. 브루는 이런 음성적으로 분리가 안 되는 부분에 대한 표시를 해줍니다. 그리고 이런 부분들에 대한 편집이 굉장히 편합니다.

Vrew(브루) 이전 영상 자막에 대한 자막은 이용자가 음성과 자막에 대해 수동적으로 추적하여 수정하는 방식이었다면, Vrew(브루) 이후로는 이미 추적된 상황에서 수정을 끝낼 수 있게된겁니다. 매우 좋으면서 편리하다고 생각되지 않나요? 심지어 이런 좋은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이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오늘 다운로드, 설치법, 그리고 사용법까지 알아보며 Vrew에 대해 평가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무료 다운로드 가능한 Vrew(브루) 공식 사이트로 입장하겠습니다.

https://vrew.voyagerx.com/ko/

 

VREW - 영상편집을 자동자막과 함께

브루는 영상편집 인공지능입니다. 자막 편집과 컷 편집의 신세계를 경험하세요!

vrew.voyagerx.com


다운로드 & 설치

사이트 진입하면 가장 크게 보이는 게 다운로드입니다. 바로 클릭하시면 끝이에요. 너무 대놓고 그냥 무료 배포 중이라 들어가자마자 당황했네요.


설치 프로그램 자체는 100mb 정도 하는데 인터넷 환경이 빠른 곳에서 다운로드하여 주세요. 사실 설치하는 시간은 정말 15초도 안 걸립니다. 지금 위의 저 설치 바가 오르는데 걸린 시간은 5초도 안 걸렸습니다. 그러니까 전 노트북으로 설치하는데 5초도 안 걸리더군요. 그리고 설치는 끝입니다. 이건 뭐... 전 이렇게 빨리 설치되고 빠르게 진행되는 프로그램을 오랜만에 보는 것 같네요.


Vrew(브루) 간단 사용법

 

영상 열기

일단 내가 가지고 있는 자막을 만들 파일을 어떻게 열어야 하는 지를 알아야겠죠. 최상단의 홈 탭을 누르고 좌측 새영상 파일로 시작하기를 누르시면 기존에 있던 데모 영상을 대체할 나의 파일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이 영상에 편집될 자막 언어를 설정해주시면 다음에서 파일 작업을 자동으로 해주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약 15분가량의 영상이었지만 1분 안에 분석을 마치고 띄워주는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완료가 되면 왼쪽이 저의 자막이 들어가게 된 유튜브 영상이 생성되고, 오른쪽엔 자동으로 생성된 자막 작업 공간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오른쪽에서 자동으로 생성된 자막을 수정하면 되는데, 기대보다도 더 잘되어 있습니다. 오히려 너무 잘되어져 있어, 유튜브 영상상 헛기침 나온 거나, 평소에 나오던 말투를 지우는데 더 급급해지더군요. 그렇지만 이런 부분들 역시 쉽게 수정이 가능해서 저 수많은 자막을 수정하는데 생각보다 스트레스 안 받으며 작업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보시면 자막 부분이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쪽은 음성이 분석된 결과이며 아래쪽은 영상에 표시될 자막이 적혀 있는 곳입니다. 따라서 아래쪽의 글을 수정하면 영상 내의 자막도 동시간에 고쳐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정 자체는 너무나도 간단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영상 내 자막 한 행은 오른쪽에 수많이 생성된 자막 한 탭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자막 탭이 활성화되는 순간 왼쪽 영상이 그 위치로 옮겨지게 되고 Space 바를 이용 해당 부분부터 재생을 되면서 아래쪽 자막 수정 부분에서 실시간 수정할 수 있는 겁니다. 직접 해보시면 이런 방식이 매우 편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불필요한 영상은 어떻게 잘라내게 되는 걸까요? 이때부터 자막 탭의 윗부분을 보셔야 합니다. 자막 탭 윗부분은 인공지능이 음성을 분석한 결과이며, 한 음절 음절마다 모두 해당 영상 부분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는 더블클릭을 하여 해당 영상 영역의 길이를 확장, 축소하는 것 역시 간단히 해결됩니다.

그렇다면 이 영상의 한 음절 부분을 delete키로 지워버리면 어떻게 될까요? 영상에서는 이 음절 부분만 삭제가 되면서 뒷 음절 부분이 이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헛기침을  하거나 불필요한 얘기를 한 부분을 이런 식으로 지울 수 있는 겁니다. 위에서 헛기침을 한 부분은 인공지능이 [...]이나 [?]로 표기가 되어, 해당 부분을 더블클릭하여 들어보고 바로 삭제해버리면 되는 겁니다. 


또한 영상 중간중간 침묵의 시간이 이어지면 이를 [? 1.2초] 등으로 표시하여, 1.2초간의 불필요 부분의 삭제를 묻기도 합니다. 삭제할지 말지는 자신이 판단하는 거죠. 어떻습니까, 불필요한 부분은 우리가 [...] 혹은 [?]만 더블클릭해서 좌측에 영상과 연결되는 음성을 듣고 삭제하기만 하면 되는 겁니다. 


자 이렇게만 하면 사실상 자막 작업은 끝난 겁니다. 끝일까요? 저장을 해야겠죠? 상부 탭을 선택하면, 오른쪽 4개의 버튼을 통해 파일을 저장, 출력할 수 있습니다. 4개의 버튼 중 좌측 2개는 Vrew 자체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하는 ctrl+s의 저장이 바로 이 버튼 기능이겠군요.

우측 버튼 2가지는? 우측 버튼 중 첫 번째는 이상태로 영상을 내보내는 것입니다. 누르시면 옵션 조정을 통해 동영상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제일 오른쪽 다른 형식 버튼의 경우 눌러보시면 아시겠지만 자막 혹은 오디오 등으로 분리 출력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되면 유튜브나 영상 작업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점이, 유튜브 동영상 자체에서 자막을 따로 넣을 수도 있고, 프리미어 프로로 가져가서 2차 가공도 가능합니다. 오디오 역시 마찬가지고요. 그래서 여기까지의 기능만 만지셔도 영상 자막 수정에서는 전혀 문제가 없을 거라 판단됩니다. 

 


이해 필요도 ★ / 정말 쉽다. 초보를 위한 프로그램

기능 ★ / 무료 프로그램치 곤 기능이 월등함

효율, 편리성  / 너무 편하다, 이렇게 편할 수가 없었음

활용 ★☆ /  자막, 오디오 등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넚음

 

총평

직접 해보는 것과 글로만 만지는 것은 대단히 차이가 큽니다.

글이 장황해서 어려운 것 같아 보이지만,

전 영상편집 완전 초보입니다.

이런 저 역시 다운로드하여서 영상 집어넣어보니 어떤 식으로 하는지 파악이 쉽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마음 같아선 만점 주고 싶지만,

유튜브 자막 정리가 막막했던 차에 사막의 오아시스 같은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이 무료 다운로드해서 쓸 수 있다는 게 얼마다 다행인지 모르겠습니다.

제발 앞으로 유료가 안됬으면 하는 바람인 Vrew(브루)였습니다.

 

 

 

글봐주셔서 고맙습니다.

구독, 좋아요 

한번씩만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되겠습니다.

(비로그인도 구독, 좋아요됩니다~ 맘껏 눌러주세요)

 

도마스핸드 유튜브 채널 입니다.

많이 놀러 와주세요 ^^

 

Domashand

 

www.youtube.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