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Studio 무료 다운로드 설치, 녹화 프로그램 추천
- IT/Software
- 2020. 8. 9. 18:57
요즘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을 하기 위해서 OBS Studio를 많이 사용하고 있죠?
OBS Studio는 간단하게 말해서 녹화와 실시간 방송을 위한 무료 소프트웨어 입니다.
최근에는 유튜브, 트위치에서 실시간 방송을 위한 스트리머들이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중 하나입니다.
저같은 경우 예전 회사를 다닐때 VR 화면을 찍기 위해서 VR크로마키 등 여러화면을 동시 녹화해야 할 경우에도 줄곧 사용하던 프로그램이라 이 오픈소스 기반의 OBS Studio의 편리한점을 누구보다 잘 알게되었습니다.
OBS Studio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
-녹화시간의 제한이 없고,
-무료 프로그램이라는 점
-그리고 다양한 촬영과 환경 구성이 가능하며,
-또한 워터마크가 없습니다.
그럼 이제 다운 및 설치에 대해 알아보고 시간이 되면 사용법에 대해서도 다음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무료 다운로드 링크있겠습니다.
OBS Studio 설치법
위의 링크가 안들어가진다면 아래에서 검색하시면 바로 들어갈수 있어요.
▲ 일단 구글에서 OBS만 쳐도 상단의 OBS Project로 들어가실수 있습니다. 누구나 다 쓰는 프로그램이라 상단에 아주 대문짝 만하게 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 보다야 링크 띄워드리는게 낫겠죠? 위에도 링크 잇어요 ㅋ
▲ 사이트 들어가면 역시 많이 쓰는 프로그램 답게 바로 다운받게끔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Windows, Mac, Linux 버젼으로 나주어져 있어 각 버전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을 다운받을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전 윈도우만 썼던 유저라 윈도우로 다운 받았고 역시 글에서는 윈도우 위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운받기 누르시면 저런 손상시킬 수 있다는 메시지가 뜨지만, 해당 컴퓨터가 관리자 권한이나, 보안프로그램 등록 대상이 아닐경우 나타나는 경우로 보안등급만 낮춰줘도 사실 뜨지 않을테지만 이런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는 프로그램은 문제 생기는 일이 매우 매우 드문일이라 '계속' 진행하여 설치까지 눌러주도록 합니다~
뭐 이런 곳은 잘 아실거라 봅니다. Next와 Agree 들... 빨리 후딱 지나쳐 주도록 합니다.
▲ 여기서 부터 조금 주의해 줘야하는게 설치 경로 정하라고 보통 뜨는데 대게 이런 프로그램들은 기본으로 설정되는 c드라이브 프로그램 파일 내에 설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OBS의 경우 몇몇 외부 Plug in도 다운받는 경우가 있어 설치 경로가 달라질경우 문제가 생길수도 있으니 기본에 저장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해외에서 만들어진 프로그램들의 경우 한글이름으로된 폴더 내에 경로가 설정될 경우 오류가 생길수 있으니 꼭 영문만 있는 경로인지 확인은 하셔야 해요.
▲ 다음으로 구성요소 설치 여기서 기본 플러그인을 체크 가능한데 이건 뭐 인텔지원 카메라의 경우만 해당되는거 같더군요.
왼쪽 요구 용량 보시면 체크하셔도 2MB 정도 올라가기 때문에 불안하신분은 설치하셔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전 체크 빼고 이 때까지 사용해서 별 이상이 없었습니다. 계속진행 해보죠~ Install~
설치 진행이 끝나면 바로 실행 할 수 있도록 Launch를 체크하고 Finish 버튼을 누릅니다.
▲ 그러면 이제 OBS가 바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 하실수 있을 거에요. 그러면 이런 구성 마법사 창이 뜨는데 아니오 하셔도 상관없지만 기본 설정을 위한 창이기에 초보자 분들은 '예'를 누르고 진행을 따르는게 다음 실행시 편합니다.
별거 아니구 간단한 질문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위는 실시간 방송을 하는 선택, 아래쪽은 녹화를 위한 최적화 환경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글이 좀 길었지만, 설치법 별로 어렵지 않죠? 다음엔 간단한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