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업 웹, shop,go, 프로, 스튜디오 버전 차이점, 가격 비교
- 3D Design Program/Sketchup
- 2024. 5. 13. 19:14
스케치업을 처음 구매를 하려면 망설여지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사이트를 가서 막상 이용하기 위해 다운을 받거나 라이선스를 이용하려면 뭔가 종류도 많아서 헷갈리기도 하고 선뜻 설치하기엔 어떤 기능이 있고, 없는지 그 범위는 어떻게 되는지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포스팅에서는 스케치업 종류와 차이점, 가격 비교까지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아래는 스케치업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아래의 설명을 보면서 함께 비교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 물론 국내에서 스케치업 런칭을 하는 곳이 있긴 합니다만, 저의 경우 보통 공식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플랜 기능 및 가격 차이
▲ 사이트 메인 페이지 상단을 보면 제품에 대한 탭이 있습니다. 한국이라면 페이지가 바로 한글로 번역이 됩니다.
[만약 영어로 나오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https://www.sketchup.com/ko-kr
우리가 볼 부분은 상단 제품 우측의 플랜과 가격입니다.
플랜은 말 그대로 구독 계획을 나타냅니다.
스케치업이 이제는 클래식으로 버전 자체를 사는 방식에서 구독으로 완전하게 전향하였기 때문에 구독자 성향에 따른 플랜을 맞춰 놓은 것입니다.
보시면 Go, Pro, Studio, 교육으로 나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각 메뉴에 들어가시면 구독 플랜에 대한 상세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각 메뉴에는 구매로 바로가기 버튼이 존재합니다.
가격 탭에서 sketchup 구매로 들어가시면 나오는 페이지로 다 연결됩니다.
따라서, 각 플랜의 상세설명을 플랜쪽에서 보시고 가격 페이지로 오셔도 됩니다. 가격 페이지가 따로 존재하는 이유는 각 구독플랜에 대한 비교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2024년 5월을 기준으로 올려본건데요. Go / Pro / Studio 로 나뉘어 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free/ shop / Pro / Studio로 나뉘어 있었으나 shop이 Pro로 바뀌고 free는 웹버전을 그대로 사용하기에 위에는 유료 버전만 본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Free와 Go가 이동용 디바이스 중심 이라면 pro와 studio는 데스크탑용 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Sketchup Free / Go 차이
위에서 말씀 드렸듯 Free버전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웹버전이 바로 그것인데요.
스케치업이 웹에서도 된다고 하면 모르는 분들이 꽤 많더구요.
아래가 스케치업 프리 웹 버전 링크입니다.
Free/ Go의 웹 버전 간의 차이에는 상업적 이용 가능 여부, 그리고 트림블 클라우드 이용 용량 제한, 동적 컴포넌트가 대표적으로 있겠습니다. 앱 사용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Go에는 웹 뿐만 아니라 xr, 모바일 뷰어와 ipad에서도 스케치업 모델링이 가능한 ipad sketchup 사용이 가장 큰 차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볼 때 갈수록 늘어가는 ipad의 모델링 앱들에 대한 스케치업이 대항마로서 두각을 나타내려는 스케치업의 야심찬 계획이 아닌가 합니다.
전 애플을 사실상 별로 좋아하는 편이 아니라 사용은 못해봤지만 ipad를 이용한 3d 모델링을 하신다면 굳이 pro까지 갈 필요가 없을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import, export 호환 파일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 프리버전의 가져오기와 내보내기는 상당히 제한적이지만 go로 구독시 가져오기 내보내기용 확장 파일이 대폭 늘어나게 됩니다.
Sketchup Pro / Studio 차이
Stketchup Pro
pro는 우리가 잘 알고 스케치업 패키지중 가장 대중적인 오프라인 패키지입니다.
프로그램 설치해서 쓰는 용도로 데스크톱 혹은 노트북에서 전문적으로 사용하는 것이죠.
pro 구독자는 GO에서는 할 수 있는 모든 웹 버전은 다 이용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스케치업에 대한 모든 기본적 이용에는 제한이 없는 거죠.
물론 오프라인에서의 상업적 이용도 가능하고 말이죠. 이렇게 되면 오프라인에서 만든 모델링을 클라우드에 올리고 내리는 것과 다른 작업환경에서도 오프라인 온라인을 오가는 것이 자유로워지게 됩니다. 또한 오프라인 설치용 스케치업은 웹에서 하지 못하는 다양한 기능 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알고 계신 데스크탑 스케치업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하고 싶다면 이 Pro 패키지를 구독하면 되는 겁니다.
가격은 2024년 5월 기준 349달러입니다. 299달러였던게 50달러 올랐는데, 앞으로 더 비싸질지도 모르겠네요. 그래도 유료 모델링 소프트웨어 중에서는 가장 싼 편이긴 합니다.
Sketch up Studio
그럼 대체 Studio는 무엇일까요? 다시 위의 그림으로 Pro와 비교해보시면 새기능이라고 보이는 많은 것이 있을 겁니다.
가장 큰 차이점으로 위성, 드론 등 스캔을 이용해서 얻은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를 스케치업으로 가져올 수 있다는 겁니다. 아래 보니 색상, 투명도, 그리고 모델링이라고 편집가능한 부분도 기재되어 있군요. 또 다른 차이점에서는 VRay 실시간 렌더를 기본 제공하고 있습니다.
V-ray와 같이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도 스튜디오가 작용하는 부분은 매우 큽니다. vray가 포함된 가격으로 따진다면 749달러가 생각보다 싼 가격으로 볼 수 있습니다. vray 단독 구독시 1년에 거의 70만원 가까이 간다는 것을 따진다면 말이죠. studio는 vray 외에도 revit 데이터도 불러 올 수 있기에 정말 패키지 구독으로서 합당할 수 있다 보여집니다.
스케치업에 있는 여러 이용형태에 따른 패키지 종류, 차이, 가격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부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다음엔 웹 버전과 오프라인 프로버전의 프로그램의 실질적인 차이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