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업 웹, shop,go, 프로, 스튜디오 버전 차이점, 가격 비교

스케치업 웹, shop,go, 프로, 스튜디오 버전 차이점, 가격 비교

안녕하세요 도마스 핸드입니다. 3D 모델링 작업용도로 많이 각광받고 있는 스케치업, 이제 2023까지 얼마 남지 않았다 보니 스케치업 2023 소식도 점점 들려오고 있습니다.

 처음 구매를 하려면 망설여지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사이트를 가서 막상 이용하기 위해 다운을 받거나 라이선스를 이용하려면 종류가 많아서 헷갈리기도 하고 기능 차이를 알고싶어도 언어적 장벽에  막히고, 어떤 기능이 있고, 없는지 그 범위는 어떻게 되는지 알기 쉽지 않지요

 

특히, 새로 나온 프리 웹 버전과 프로의 차이 역시 영어로 적혀 있으니 어떠한 점에서 차이점이 있는지 확실치가 않다는 것이죠. 그리고 아직도 스케치업 shop이라는 단어도 간혹 나옵니다. 정말 초보자들을 헷갈리게 하는 요소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스케치업 구독하는데 따라오는 용어, 종류, 차이점, 가격 등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스케치업 프로그램 라이센스 종류와 차이점을 비교하는 설명 글

아래는 스케치업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아래의 설명을 보면서 함께 비교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 물론 국내에서 스케치업 런칭을 하는 곳이 있긴 합니다만, 저의 경우 보통 공식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https://www.sketchup.com/


플랜 기능 및 가격 차이

스케치업 메인 홈페이지 내의 플랜 및 가격 설명

사이트 메인 페이지 상단을 보면 제품에 대한 탭이 있습니다. 요즘은 사이트도 잘되어 있어서 공식 페이지 들어가면 바로 한글로 번역이 되겠끔되어 있더라고요.

 

[만약 영어로 나오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https://www.sketchup.com/ko

위의 주소로 다시 들어가시길 바랍니다.]

 

우리가 볼 부분은 상단 제품 우측의 플랜 및 가격입니다.

전문가, 고등교육 등등 이용자에 따라 분류 되어 있는 것이 보일 것입니다. 예전에는 개인용이라고 따로 있었는데, 이젠 사라 졌네요. 사실 의미 없었는데 통일해서 전문가용으로 시작하니 보기 좋네요.

비교는 해봐야겠죠?

메뉴 아래의 compare all features라는 파란색 문구 박스를 클릭해보시면 보기 편한 표가 나옵니다. 

2023년 기준 스케치업 모든 기능 비교 및 가격표를 통한 설명 그림

2023년 1월을 기준으로 올려본건데요. free/ go / Pro / Studio 로 나뉘어 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2021년과 많이 바뀐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전엔 free/ shop / Pro가 개인용으로 있었고 전문가 용에 따로 Studio가 있었습니다. 아래의 2021년 기능표를 보면 shop이 사라지고 go라는 이름으로 한가지가 대체 되었거나 새로 생긴 것을 알 수 있죠?


2021년 기준 스케치업 플랜 기능 표

2021년 기준 스케치업 전문가용 기능 및 가격표 설명 그림
2021년의 스케치업 기능 및 가격표
2021년 기준 스케치업 기능 비교 차트 설명2021년 기준 스케치업 기능 비교 차트 설명2


그렇다면 2021년 기능과 현재 2023년 기준으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보시면 일단 shop과 go의 체인지 입니다.

제가 볼때 이름 빼곤 별반 다른게 없었습니다. 가격면에서도 별 차이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전에 비해 큰 차이가 하나 생겼는데요.

아래에서 설명을 드리자면

Sketchup Free / Go 차이

Free/ Go의 웹 버전 간의 차이에는 상업적 이용 가능 여부, 그리고 트림블 클라우드 이용 용량 제한, 동적 컴포넌트가 대표적으로 있겠습니다. 둘은 비슷하지만 다릅니다. 둘다 웹기반으로 쓸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큰 공통점이고, PC사용은 sketchup을 Web 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겠죠. 

 

하지만 여기서 가장 큰 차이점은 ipad이용 스케치와 더불어 모델링이 가능하냐의 여부입니다.

제가 볼 때 갈수록 늘어가는 ipad의 모델링 기능을 갖춘 앱들에 대한 스케치업이 대항마로서 두각을 나타내려는 야심찬 계획이 아닌가 합니다.

전 애플을 사실상 별로 좋아하는 편이 아니라 사용은 못해봤지만 ipad를 이용한 3d 모델링을 하신다면 굳이 pro까지 갈 필요가 없을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상호 운용되는 파일에도 차이가 있다고 되어 있는데, Web sketchup을 이용해 본 바 캐드, fbx 등 다른 상호 호환 프로그램으로 import, export가 데스크탑에 비해 조금 제한적이다 라는 점은 염두해 두셔야겠습니다.


Sketchup Go/ Pro / Studio 차이

pro는 우리가 잘 알고 스케치업 패키지중 가장 대중적인 오프라인 패키지입니다.

프로그램 설치해서 쓰는 용도로 데스크톱 혹은 노트북에서 전문적으로 사용하는 것이죠.

pro 구독자는 GO에서는 할 수 있는 모든 웹 버전은 다 이용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스케치업에 대한 모든 기본적 이용에는 제한이 없는 거죠.

물론 오프라인에서의 상업적 이용도 가능하고 말이죠. 이렇게 되면 오프라인에서 만든 모델링을 클라우드에 올리고 내리는 것과 다른 작업환경에서도 오프라인 온라인을 오가는 것이 자유로워지게 됩니다. 또한 오프라인 설치용 스케치업은 웹에서 하지 못하는 다양한 기능 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스케치업 웹버전, 프로버전 프로그램 차이점

안녕하세요 도마스핸드입니다. 일단 이글이 2020년 5월 기준으로 작성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웹버전, 프로버전 등 패키지 자체의 차이점, 종류 등에 알아봤었습니다. 이부분이 궁금하신분들은 아래..

domashand.tistory.com

 

일반적으로 알고 계신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버전을 쓰고 싶다면 이 Pro 패키지를 구독하면 되는 겁니다.

가격은 2023년 1월 기준 299달러입니다. 2년간 변화는 아예 없지만 환율로 따지면 비싸졌다고도 볼 수 있겠네요.

Sketch up Studio

 그럼 대체 오른쪽의 Studio는 무엇일까요? 다시 위의 그림으로  Pro와 비교해보시면 새기능이라고 보이는 많은 것이 있을 겁니다. 분명 작년 까지만해도 이런 식으로 표를 구분 하지는 않았는데, 다시 와보니 기능분화를 분명히 해놓았더군요.

 

가장 큰 차이점으로 위성, 드론 등 스캔을 이용해서 얻은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를 스케치업으로 가져올 수 있다는 겁니다. 아래 보니 색상, 투명도, 그리고 모델링이라고 편집가능한 부분도 기재되어 있군요. 또 다른 차이점에서는 VRay 실시간 렌더를 기본 제공하고 있습니다. 

 

V-ray와 같이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도 스튜디오가 작용하는 부분은 매우 큽니다. 실시간 시각화, 고품질의 사실적 렌더링, 3d 개체 라이브러리는 v-ray for sketchup을 위한 기능들입니다. 실시간 렌더를 이용한 스케치업 사용을 원한다면 괜찮은 부분인 듯 합니다. 가격이 많이 후덜덜 하긴 하지만 기업측면에서 사용하기엔 다른 3d 프로그램보단 많이 싼편이라 고려해봄직 합니다.


오늘은 스케치업에 있는 여러 이용형태에 따른 패키지 종류, 차이, 가격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부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다음엔 웹 버전과 오프라인 프로버전의 프로그램의 실질적인 차이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ㅎ

 

 

글봐주셔서 고맙습니다.

구독, 좋아요 

한번씩만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되겠습니다.

(비로그인도 구독, 좋아요됩니다~ 맘껏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