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업 웹버전 프로 차이점

스케치업 웹버전 프로 차이점

<21/12/09 Update>

이전 포스팅에서 웹 버전, 프로버전 등 패키지 자체의 차이점, 종류 등에 알아봤었습니다. 이 부분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포스팅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스케치업 웹버전 프로 버전 차이점, 종류, 이용 범위 

 

오늘은 프로그램상 web 버전과 pro버전의 차이점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web버전을 Free로만 알고 pro와 비교했을 때 현저히 기능이 낮다고 아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차이점을 분명히 해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이리저리 찾아보게 되었네요. (shop 역시 데스크탑이 아닌 웹버전입니다. 글에서는 편의상 free버전이라고도 부르겠습니다)

미리 말씀을 드리자면 두 버전간의 기본 기능상 차이는 적습니다.

즉, 스케치업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들에 있어서는 프로든 웹이든 사용 가능하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차이가 있는 부분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굳이 나눌 필요가 없었겠죠? 기능적인 면에서 많은 차이가 없지만 운용, 효율성에서는 pro가 월등합니다. 그리고 이런 운용과 효율적인 부분들이 스케치업을 이용할 때 능률적인 면과 신속한 작업마무리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부분들이 가장 큰 영향을 주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스케치업 공식 사이트 프리버전 링크입니다. 접속하셔서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app.sketchup.com/app?hl=ko

 

https://identity.trimble.com/trimble-identity/identity/login/?client_id=VfqyszafXbvHZ2gMtOIssGDdT3Ya&commonAuthCallerPath=%2Foauth2%2Fauthorize&forceAuth=false&lang=en&passiveAuth=false&redirect_uri=https%3A%2F%2Flogin.sketchup.com%2Flogin%2Ftrimbleid%2Fcallback&response_type=code&scope=openid+device_86f0e2fc-903e-4e16-b2e1-c486f17466ad&state=QXV0aEtleSBjM2MwM2YyZi05ZGYzLTQwNjUtODQxOS0yMmJjMDQ0ZDQ4ZmM_&tenantDomain=trimble.com&sessionDataKey=935fa84e-df35-4f28-ad7a-f164fe85946c&relyingParty=VfqyszafXbvHZ2gMtOIssGDdT3Ya&type=oidc&sp=sketchup_login_prod&isSaaSApp=true&authenticators=GoogleOAUth2OpenIDAuthenticator%3AGoogleIDP%3BExtendedBasicAuthenticator%3ALOCAL%3ALOCAL&ckj=eyJ4NXQiOiJNREk0WTJNd1pUVmpNRGRsTkdVeFlUSmtaV00zWmpCaVptVTBZVFprTkRjek9HTmhZMk5oTmciLCJraWQiOiJNREk0WTJNd1pUVmpNRGRsTkdVeFlUSmtaV00zWmpCaVptVTBZVFprTkRjek9HTmhZMk5oTmciLCJhbGciOiJSUzI1NiJ9.eyJpc3MiOiJodHRwczpcL1wvaWRlbnRpdHkudHJpbWJsZS5jb20iLCJ0eXAiOiJ1cm46aWV0ZjpwYXJhbXM6b2F1dGg6dG9rZW4tdHlwZTpzZWN1cmVfcGFyYW1zIiwiZXhwIjoxNTg4NzUzNzE1LCJpYXQiOjE1ODg3NTAxMTUsImNsaWVudF9pZCI6IlZmcXlzemFmWGJ2SFoyZ010T0lzc0dEZFQzWWEifQ.jIIv2V_dmnXf_nWOupa3MGboVHly6uvLdTkbsadv7dS6DmtuJiSoLOKg2F08AwjH6N1FVn6l9PCCb1xinJ88-B6yi3HMOlA6-bE-EhrLYnWKYBzKnFhLoWcFZvlp5JYF_nVsY3w5oUKgmeViwaACF8LuRQxogUJtmfhmlCyjmO4

 

identity.trimble.com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디자인 및 환경

Web, Pro의 가장 큰 차이 첫번째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디자인입니다.

Free 버전인 Web을 초보자용이라고 흔히들 얘기하지만, 개인적으로 Web 버전이든, Pro 버전이든 초보자 용은 없다고 봅니다. Web 상에서 이용이 가능해서 접근이 쉬울뿐이지, 이미 Web 버전에 대한 이해를 마친 분이라면 이론상 Pro 버전을 이용하시는데 문제가 없을 겁니다. 그러니 초보자라도 디자인 및 환경적인 측면에서는 버전 관계없이 이용가능 합니다. 

 

Web 스케치업
Pro 스케치업

다만  Web 버전과 Pro 버전을 동시에 쓰시거나 혹은 Web버전을 이용하다가 후에 Pro 버전을 이용할 생각을 하신다면 혼란이 생길수도 있다는 점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두 스케치업 버전이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비슷하면서도 다른점이 많기 때문입니다. 

상단 이미지 중 첫번째를 보시면, Web버전의 경우 좌,우측으로 주된 아이콘들이 배열되어 있으며 아이콘은 고정입니다. Pro의 경우 기본 배열 아이콘이 위, 좌측으로 배열되고 트레이가 우측, 그리고 아래로도 아이콘을 이동하여 배열 가능합니다. 이는 사용자화가 가능하는 것이며 언제든지 사용자에 맞게끔 프로그램 이용환경을 설정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같은 기능 아이콘의 디자인이 같지 않다는 것 역시 초보자들에겐 혼란이 되겠습니다. 

 

단축키 이용 제한 

스케치업 Pro의 설정창에는 단축키에 대한 설정이 있는 것을 아실 겁니다.

가끔 보면 스케치업을 캐드 쓰듯이 쓰는 분들을 보셨을 겁니다. 이렇게 쓸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스케치업의 단축키를 캐드처럼 사용자화 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단축키 설정 기능은 어느 프로그램에나 있지만, 스케치업의 경우 프로그램 특성상 플러그인(루비)에 대한 사용빈도가 높으며 이에 따른 단축키까지 설정이 가능하기에 단축키 사용 폭이 훨씬 넓어 지겠습니다. 또한, 스케치업은 기본적으로 단축키 설정이 안 되어 있는 아이콘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룹 명령과 같이 말이죠. 그래서 사용하기 편한 단축키의 배포가 유저 간 개별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플러그인 이용

다른 차이점보다 플러그인 사용 가능 유무가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하겠습니다. Web버전에선 흔히 루비라고 일컬어지는 스케치업 플러그 인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인스톨 기능이 따로 없기도 하고 파일을 넣을 수가 없으니 말이죠.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플러그인인 샌드박스나 고급카메라도 없는 것 같더군요.)

따라서 각 회사에서 제공하는 V ray나 테아렌더 등 렌더러는 당연히 이용 할 수 없겠죠. 효율적인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다룰 수 없다는 것은 고급개체를 만드는 것은 힘들겠습니다. 

 

Import, Export 제한

Web Export 파일 형식
Pro Export 파일 형식


Import 파일 Web Pro 차이

일반적으로 자주 쓰는 파일 형식에서는 문제가 없으나 파일 압축 형태가 큰 방식에서는 import, Export에 제한된 파일들이 Web 에는 많이 보입니다.  (Pro 버전에서는 각 파일에 대한 옵션 값 조정 탭이 따로 존재합니다.)

 

그 밖의 세부 기능

Pro에는 있는데, Web에서는 빠져 있는 기능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기본적인 기능은 아니지만, 특수한 상황에서는 제법 쓰이는 기능들인데 Web버전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거죠. 대표적으로 몇 가지만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Photo Match : 이미지에 공간 축을 대입시켜 드리는 방식인 포토 매치 기능, 직선형의 구도가 잘 맞는 이미지의 경우 모델링을 그리는데 편의 제공이 뛰어난 기능입니다. 

 

-Paste in place : 절대좌표값에 의존한 복사 붙여 넣기입니다. 해당 좌표값에 다음 파일에서도 똑같은 좌표값으로 복사해주는 기능이지만 Web VR에서는 그 기능을 찾아볼 수 없더군요.

 

-Sand Box : 스케치업 내 가장 기본 플러그인이나 Web 버전에선 아직까지 제공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Shadow : 이건 의외인데, 있을 줄 알았던 기능이 아무리 봐도 안 보이네요.

(기본 기능이라 쉽게 눈에 띌 줄 알았는데, 혹 제가 못 찾는 거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tyle watermark : 스타일에서 워터마크 기능은 Web버전에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이 외 차이가 있는 부분들이 있다면 업데이트해놓도록 하겠습니다. 


Web 버전이 Pro 버전에 비해 사용 못하는 부분들이 상당히 많아 단점이 너무 많아 보이지만, 달리 생각해 보면, Web 버전은 Pro 버전의 보완용이라고 보시는 게 편할 것 같습니다. Web 버전은 무엇보다 앱을 이용하여 Trimble Connect를 이용하여 모바일, 태블릿에서도 뷰어를 이용하여 볼 수 있기 때문이죠. 이를 이용한다면 프로버전에서 제작한 모델링을 웹의 Trimble Connect로 불러들여 Web버전에서 볼 수 있겠죠.

이렇게 각 각의 이용 목적에 맞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유튜브 채널을 개설 하게되었습니다. 정리 영상을 시간이 나는데로 한번 올려볼까 합니다.~ 

구독 좋아요 부탁드려요 ^^

 

글봐주셔서 고맙습니다.

구독, 좋아요 

한번씩만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되겠습니다.

(비로그인도 구독, 좋아요됩니다~ 맘껏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