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드센스 광고용어 정리

구글애드센스 광고용어 정리

구글 애드고시에 합격은 했는데,

들어갔더니 생소한 용어들 뿐이어서 당황 않았나요?

저도 이제 1년 넘고 2년이 다되어가는 시점에서

처음 구글 애드센스를 합격하고, 사이트등록을 했더니

눈에 들어오는 상황판에 있는 것이라곤 온통 용어들

이 광고 용어들이 무슨 뜻인지 모르겠더군요.

머리속엔 구글 애드센스 참 어렵겠다라는 생각 뿐이였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참 별것 아닌 내용이였는데

구글 애드센스 알림판조차 용어형식으로 적혀있고 내 마음대로 읽히지 않으니 시작하기도 싫었습니다.

그래서 저 처럼 처음 애드센스를 하시는 분들이나 혹은 다른 광고를 볼때에도 기본은 잡고 갈 수 있도록 광고 용어들을 정리해 볼까합니다.


두 가지로 나눠서 들어가 보겠습니다.

 

1. 광고 시스템

2. 광고 용어

 

바로 용어 뜻만 확인해보시고 싶으신 분은

스크롤을 더 내려서 2번으로~!


1. 광고 시스템

일단 이 광고 시스템이

어떻게 되는지를 알아야겠죠.

 

종종 초보자분들도 들어보셨을 거예요.

플랫폼, 광고주, 소비자

이 셋의 관계를 일단 알아야

우리가 배너를 올리는 광고들이 어떻게

우리에게 오는지도 대충은 파악이 됩니다.

전 애초 플랫폼이 뭘 말하는지도 몰랐어요

간략이 말을 드리면

광고주 = 광고 의뢰인 = 판매자
소비자 = 클라이언트 = 클릭하는 사람들
플랫폼 = 광고 매개체 = 광고 대행자 (네이버, SNS 등)

대게 인터넷 광고는 

3자 관계인 것으로 확인

이들의 관계는 

 

광고주 --> 네이버, 구글... --> 소비자

 

이런 식으로 중간에 배너를 통해 소비자에게

보이는 형식인 거죠.

헷갈리면 안 되는게 플랫폼은

광고주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매개체라는 것

꼭 웹사이트가 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

 


2. 광고 용어

구글애드센스에 있던

광고 용어 그 이상한 영어 단어들은

대체 어느 정도 있을까요? 일단 나열만 해보죠.

 

CPC , CPA, CPS, CPI, CPM, CPV,

CTR, CTS, DT, ROAS, ROI, PPC

 

와 엄청 많네요 

이거 시리즈 2개는 만들어야겠어요.

하지만 우선적으로 우리가 궁금한

앞의 cp가 붙은 것들을 먼저 보도록 하죠.

 

CPC, CPV, CPM, CPA, CPI, CPS


1) CPC - Cost Per Click

클릭당 과금

 

우리가 가장 많이 보는 광고

말 그대로 배너 클릭이 한번 될 때마다

광고비 지급

 

구글 애드센스가 대표적입니다.

실적 보고서 보시면 중앙에 CPC가

적혀있는 걸 확인할 수 있죠.

 

 

2) CPV - Cost Per View

1 View당 과금

 

사실 CPC와 같은 개념인 것 같아요.

유튜브나 동영상에서 보이는 영상

아래의 배너나 영상을 한번 볼 때

비용 수치를 알려주는 거라 보면 됩니다.

3) CPM - Cost Per Mile

1,000번 노출 시 과금

 

천 번당 노출에 해당하는

비용을 주겠다는 뜻이겠죠.

예를 들어 CPM이 1000원이라면

1000번 노출되면 1000원을 준다는 개념입니다.

1번 노출되었다고 1000원은 아니라는 것

헷갈리시면 안돼요.

 

 

 

 

4) CPA - Cost Per Action

 행동 시 과금

 

어떠한 행동 시에

광고 비용을 주겠다는 건데요.

배너 클릭만으로는 안된다는 거죠.

해당 링크를 통한 

회원가입,  앱 설치 등

이러한 일련의 행동을 통한 광고비용의 수치를 얘기합니다.

(CPI - Cost Per Install가 여기에 포함됩니다.)

5) CPS - Cost Per Sale

 구매 시 과금

 

이제는 제목만 봐도 감이 오시나요?

구매할 때마다 광고에 대한 비용

주는 방식에서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구매할 때라면 뭐가 있을까요?

쇼핑이겠죠?

그래서 네이버 지식쇼핑이 

대표적인 예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제 광고를 하게 될 때 서로의 유형이

구분 가능하실까요?

그렇다면 여기서 각 용어가 다르니

해당 단가 역시 다를 텐데

광고 단가는 무엇이 가장 높을 까요?

 

대개의 경우 소비자가 행하기 어려울수록

광고의 효과로 광고주가 이익이 클수록

그 단가 역시 크겠죠?

물건이 팔려야 하니까요.

소비자 역시 적극적 소비활동을 취할수록

받는 단가가 커집니다.

그래서 대개의 경우

CPC < CPM < CPA, CPI < CPS


하지만 단가는

CPI가 CPS보다 클 때도 있고

이건 팔리는 물건, 콘텐츠에 따라 

상황이 역전 될 수도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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