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스케이프 메트리얼 키워드 지정 방법

엔스케이프 메트리얼 키워드 지정 방법

엔스케이프 쓰시다 보면, 메트리얼 일일이 넣는 게 번거로울 때가 있을 겁니다. 그리고, 어쩌다 메트리얼 이름을 변경했는데, 원하지도 않았는데 뜬금없이 메트리얼이 물이나 유리로 변경되어 있는 경우도 있어요. 왜 이렇게 바뀐 거지 싶은 경우가 있을 겁니다. 메트리얼 키워드 이름이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메트리얼 키워드 이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엔스케이프 메트리얼 키워드 지정 방법

    엔스케이프메트리얼 에디터에서 메트리얼이 수정된다는 것과 각각의 기본재질의 종류 설정도 가능하다는 것은 아실 겁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emissive나 generic 등 일반적인 타입으로 부터 재질을 직접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이 포스팅에서 얘기드릴 부분은 단순 키워드를 사용하여 재질 속성을 결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버전이 변하더라도 계속 유지되는 것이기에 더 편아하게 메트리얼 편집기와 함께 사용하실 수 있을 겁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사용하시는 모델링 프로그램의 메트리얼 이름을 바꿔주시기만 하면됩니다. 

    저는 스케치업 주로 사용하니 스케치업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material의 이름은 보통 create material에서 처음 재질을 만들 때 이름을 바꿔주거나 만들고 나서도 현재 버켓에서 이름을 바꾸실 수 있습니다. 이름만 바꾸면 된다니 정말 간단하죠?

    자 그럼 대체 어떤 키워드를 넣어야 메트리얼이 바뀐다는 것일까요?

    크게 두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특수 재질과 매개변수 재질로요.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1. 특수 재질

    특수 재질이라고 거창한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우리가 쓰는 재질들 중에서도 잔디나 물, 카펫, 방출 재질 같은 경우입니다. generic으로 만드는 것들 우리가 쓰듯이 넣으면 되지만 방출을 시키거나 물을 만들 때는 이제 이런 키워드를 쓰는 게 손 가는 횟수를 줄일 수 있는 것이죠.

     

    이런 키워드에 대해 엔스케이프에서 키워드를 따로 정리해 주었습니다. 

    키워드 설명
    Water, Ocean, River 재질을 물 표면으로 그려줍니다.
    Vegetation, Foliage, Leaf 얇은 표면에 반투명도를 추가하여 식물과 같은 느낌을 줍니다.
    Emissive 재질 색상을 베이스로 발광 재질을 구현합니다.
    Grass, Tall Grass, Short Grass, Wild Grass 기본 표면 색상을 기반으로 잔디 재질을 표현해줍니다.
    Long Carpet, Short Carpet 기본 색상 또는 텍스처를 기반으로 사용하는 긴, 짧은 카펫을 만들어 줍니다.

    표를 보면 물이면 물이지 키워드에 water, ocean, river 다 똑같은 것 아닌가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게 키워드가 비슷한 속성이더라도 차이가 있는지를 보겠습니다. 

    참고로, 메트리얼 이름을 넣을때도, water1, blue water 이런식으로 수식어를 붙이시더라도 작동하게 되겠습니다. 위의 키워드만 내포한다면 말이죠. 그래서 가끔 이름 바꿨더니 재질이 이상해졌다는 말이 나오기도 합니다.

    스케치업에서 같은 색상에 이름만 왼쪽부터 water, ocean, river로 적고 각각 엔스케이프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엔스케이프에서 본 모습입니다. 색과 물결 크기가 다 다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ocean이 좀 더 어둡고 물결이 넓게 펼쳐지는 것을 볼 수 있고, water 가장 채색도가 높은 물을 볼 수가 있네요. 이런 식으로 같은 종류더라도 키워드마다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매개변수 재질

    매개변수 재질이라는 것이 여기서는 각 물질의 속성값을 얘기하는 것이라고 보는게 이해하기 편합니다, 그 속성값 중에서도 반사값이라고 보시면 되겠구요. 그래서 아래 그림을 보시면 각 매개변수 키워드에 따라 표면의 반사정도가 다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키워드 roughness specular highlight
    glass,glazing 0.0 -
    chrome,mirror 0.0 금속성
    steel, copper, metal, aluminium 0.3 금속성
    carpaint, polished, acryl 0.02 -
    ceramic 0.1 -
    marble 0.2 -
    plastic 0.5 -
    fabric,cloth 0.8 -

    왼쪽부터 glass, ceramic, steel입니다. 키워드만 입력하면 위와 같이 매개변수 수치, 리플렉션 내의 거칠기, 금속성, 반사의 수치가 키워드에 따라 변경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표면의 반사가 각 유리, 세라믹, 강철에 맞게 변형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리의 투명정도는 따로 스케치업의 오퍼시티나 엔스케이프 메트리얼 edit에서 수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엔스케이프 초보탈출

    키워드를 무조건 머릿속에 외우려 하지 마세요. 그냥 스케치업이나 다른 모델링툴에서 메트리얼에 이름 적을 때 내가 자주 쓰는 몇 가지만 알고 계셔도 하시는 게 조금 더 수월해지실 겁니다. 하나씩 하나씩 익히시면 됩니다. 저도 저거 다 익혀서 쓰지 않아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