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이미지 편집 화면멈춤 현상 해결법

티스토리 이미지 편집 화면멈춤 현상 해결법

티스토리로 블로그 글을 쓰다 보면 가끔 멈추는 경우가 한두 번 있는데 이런 경우 정말 화가 머리끝까지 납니다. 사실 어떤 플랫폼의 블로그를 쓰더라도 화나는 경우가 많지만 티스토리의 이미지 편집 시나 크롬과의 문제인지 알 수는 없지만, 대응이 너무 느리고, 대부분을 글을 다 쓰고 마지막에 이렇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말이죠. 이미지 편집 시가 이런 경우가 많습니다.

 

예전에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혹은 이미지를 불러오는 중이다는 무한 로딩이 정말 말썽이였는데, 새 이미지 편집 에디터가 나오면서 많이 개선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또 다른 문제가 새로 있는데, 오늘 그 부분을 말씀드릴까 합니다. 해결방법을 모르면 정말 글 쓰던 것도 버려야 하는 경우가 다 반사 입니다. 오늘 저와 같은 증상을 겪으시는 분이 있다면 해결법을 한번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contents


    증상

    어떤 때에 이런 증상이 생기는지 항상 봤는데 몇 가지 공통점을 발견했습니다.

    • 크롬
    • 이미지 불러 올 시
    • 이미지 편집 버튼 클릭 시

    위의 경우가 공통되는데 대부분 크롬이나 이미지 불러오는 부분은 검색해보시면 해결 방법도 보이고 이게 무엇 때문인지 해결방법과 원인이 뚜렷합니다. 

    하지만, 3번째 이미지 편집 버튼을 누르게 되면 어떻게 되는지 아래에서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미지 편집 누르자 마자 완전히 먹통이 된 티스토리 에디터

    위의 썸네일을 수정하려고 클릭합니다. 그러면 메뉴 창에서 가장 왼쪽에 있는 이미지 편집을 누르면 이미지 편집기가 뜬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하지만 누르는 순간 화면이 멈춘 상태입니다. 빨간 사각형 내부의 에디터 영역의 모든 것이 클릭이 안되며, 스크롤도 내려가지 않습니다. 물론 완료버튼도 클릭되지 않습니다. 

     

    크롬이 멈춘 경우와는 다르게 위의 다른 탭들로 이동이 되고 있지만, 현재 보이는 글을 수정하는 이 에디터 크롬 탭에서만 이렇게 된 겁니다. 사실 위의 상황은 2번째로 한번 탭을 끄고 새로하는데 또 멈추는 현상이 일어난 겁니다. 

    어떤 특정 이미지만 그런 것인지 해당 글에서만 그런 것인지 알 수는 없지만, 문제는 이 상황을 빠져나갈 방법과 원인이 뚜렷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저만 이런 상황이 생기는 것 같기도 하고요.

    하지만, 임시방편으로 해결책은 찾았기 때문에 이 멈춘 현상에 대해 빠져 나가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멈춤 현상 해결법

    일단 멈춘 페이지를 끄지 마시고, f12를 눌러 주겠습니다.

    f12를 눌러 html 코드 열기

    본오른쪽과 같이 해당 페이지에 대한 html 코드가 나타나는데요. 이게 뜨는 것 자체가 일단 희망적인 것입니다. 해당 페이지가 멈춰 보이지만 무엇인가가 해당페이지 앞에 떠서 클릭을 막고 있다는 뜻일 테니까요.

    이건 단지 제 개인적 의견이지만 아무래도 이미지 편집기가 떠야 하는 상황에서 나타나지 않고 박스가 앞을 막고 있는 게 아닌가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해당 포토 편집과 관련된 부분을 찾아보면서 내려가고 있었습니다. 

    아래에서 포토와 관련된 문구를 찾음. 맨 아래 스크롤로 이동

    해당 부분이 포토와 관련된 페이지 뷰에서의 상태였던 것으로 보였고, 마우스를 올려보시면 화면 전체에서 하이라이트 되는 현상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저는 이 부분이 문제라고 확신을 가졌습니다.

    오른쪽 클릭하여 요소를 삭제

    이 부분을 오른쪽 클릭하여 '요소 삭제'를 눌렀습니다. 

    해당 영역을 제외하고 완료 버튼 활성화된 모습 확인

    저 부분 삭제하고 나니 글 본문 부분을 제외하고는 클릭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완료 버튼을 일단 누를 수 있게 되었었습니다. 이렇게라도 해결되는 게 얼마나 다행인가 하면 저는 위의 글 2시간 썼던 글을 전체 다 잃을 뻔했던 상황이었습니다. 다행히 저렇게 완료 버튼이 활성화되어 클릭을 했고, 한번 수정이 되었기에 다행히 다음 들어갈 때는 괜찮았습니다.

    내부 본문까지 수정이 된다면 정말 좋겠는데 말이죠. 그리고 여기까지 와서 정말 궁금한 건 위의 글과 몇몇 글에서만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데, 이게 이미지 때문인지, 해당 포스팅의 url에서만 일어나는 일인지 아니면 크롬과의 마찰 때문에 생기는 일시적 현상인지 원인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차후 이에 대한 더 나은 해결법과 원인을 알게 된다면 업데이트를 할 예정입니다. 일단 이렇게라도 글 쓰다가 멈추시는 분이 생긴다면 위의 방법으로 긴급 탈출을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에 오류 신고를 해봐야 하는 것인지 아직 판단이 안 서네요. 저 혼자만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인지 댓글로 저와 비슷한 현상이 일어난다면 좀 알려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