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ai 바드 사용법, 챗 gpt와 차이점

구글 ai 바드 사용법, 챗 gpt와 차이점

구들에서도 ai를 개발하고 있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ai 챗봇으로는 챗 gpt가 정말 유명합니다. 근데 이런 경쟁의 시대에 구글이 바드라는 gpt에 대항하는 챗봇을 개발하며 베타 테스트로 사용자들에게 풀었습니다. 대체 이 구글 ai 바드라는 것이 무엇이고,  챗 gpt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사용법, 활용법도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바드를 이용하시고 싶은 분들은 아래로 이동하셔도 되겠습니다.

구글 바드 ai 알아보기 사용법, 활용법

contents


    바드 ai란?

    구글에서 만든 대규모 언어 모델의 ai가 바드입니다. 현재 gpt의 대항마로 등장하고 있으며,  chat gpt를 넘어섰다는 말까지 있습니다. 방대한 양의 텍스트, 모드 데이터 세트에서 훈련을 받으면서 프롬프트, 질문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chat ai입니다. 23년 6월 테스트를 진행 중에 있으며 실험버전으로서는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바드는 구글 ceo 순다르 피차이가 발표 했었는데, 첫 시연에서 잘되지는 않았습니다.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 등 잘못된 발언으로 신뢰성을 잃었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또한, 바드를 계속 눈여겨 보셔야 할 것은 구글이 영문 이 다음으로 한국어와 일본어를 최우선시하여 개발하겠다고 명시를 하였습니다. 우리나라의 위상이 어디까지 올라왔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지만, 구글이 동북아시아 권에 대한 관심을 쏟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일본과 한국을 같이 넣은 것에는 여러 의미가 있겠지만, 이 두 나라의 공통점은 문법이 같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영문법과 차이가 있는 한국, 일본의 문법을 왜 최우선시할까요?

     

    한국은 네이버라는 거대한 산맥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유일하게 점유율 1위를 못하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네이버를 ai를 통해 격차를 좁혀 나가겠다는 야심이 보이는 대목이기도 합니다. 

    사용법

    입장하기

    아래로 가시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니 클릭하시고 간단히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oogle의 AI 실험 버전인 Bard 사용해 보기

    Bard는 창의적이고 유용한 파트너로서, 상상력을 마음껏 발휘하고 생산성을 높이며 아이디어를 실현하도록 도와줍니다.

    bard.google.com

    바드 홈페이지 입장하기

    들어가시면 번역이 이상하게 된 것인지, 알아들을 수 없는 문구가 있지만 오른쪽 아래로 사용해 보기 버튼을 클릭하셔서 일단 들어가시면 되겠습니다.

    바드 ai 들어가기전 약관 동의 스크롤 내리기

    서비스 약관이 뜨는데 아래 스크롤을 내려야 오른쪽 아래에 동의 표시가 뜹니다. 스크롤 내리지 않으면 동의가 뜨지 않으니 반드시 내려주세요.

    바드 ai가 실험버전인 것을 명시하는 글

    아직 바드 ai가 완전하지 않다는 것을 알려주는 문구와 함께 실험 버전임을 분명히 하고 있는데, 메일을 통해 소식을 받을 것이 아니라면 체크하지 않고 계속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되겠습니다.

    바드 ai 메인 페이지 모습

    그러면 위와 같이 뜨는데, 사실상 chat gpt가 그랬듯 바드 역시 채팅창을 통해 질문과 답을 받는 형식으로 진행되어 있습니다. 사이드 바에는 간단한 메뉴들만 있는 상황입니다.

    활용법

    1. 다른 답안 선택

    바드 ai 에게 질문하는 활용하기

    위와 같이 서울 놀러 가기를 위한 1박 2일 일정을 계획에 대해 간단히 물었습니다. 답변이 나오는데 3초 정도 된 것 같은데, 문장이 내려오는 모습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바드 ai는 메모리 된 부분을 시각적으로 보여주지 않고 저장된 상태에서 한 번에 입력해 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바드 ai에게서는 대안 답안을 3가지 얻을 수 있다

    대화중 오른쪽 상단을 보시면 다른 답안 보기가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위와 같이 답안이 3가지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번째 대안이 훨씬 상세바드 ai의 3번째 답안은 시간순으로 간략히 알려준다.

    2번째, 3번째 답안을 보시면 이미 답이 나온 상태이기 때문에 기다릴 필요 없이 대안들을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조금 재밌는 것은 이 2,3 번째 대안 답안들이 첫 번째보다 훨씬 자세하다는 것인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바드가 이용자의 답안 1이 마음에 안들 것을 생각하고 대안 답안을 주는 것인가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또 하나, 방식에 차이인데, 2번째 대안의 경우 아침, 점심, 오후, 저녁으로 분화했다는 것을 볼 수 있으면서 그 세부적 내용을 자세히 적어 놓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번째는 시간을 훨씬 세분화하여 정리하였지만 내용은 간결하게 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대안 답안이 내용뿐만 아니라 말을 해주는 방식의 차이 역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좀 새로운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이 있다면, 대안 답안은 다음 물음으로 넘어가면 볼 수 없기에 해당 물음에서 선택을 해주셔야 한다는 점을 잊으시면 안 됩니다. 


    2.html 이용

    chat gpt와 마찬가지로 html에 대한 코드를 만들어 줍니다. 좀 자세한 프롬프트를 넣어야 더 자세히 코드를 알려주겠지만,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물어도 알려줍니다.

    바드 ai는 chat gpt 와 마찬가지로 코드를 알려줄 수 있음

    3. 타 chat ai 함께 이용

    현재 메이저 급으로 알려져 있는 chat gpt 그리고 bing까지 함께 이용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실상 bing chat이 곧 chat gpt 이긴 하지만 chat gpt를 무료로 이용하고 계신다면 버전에서 다를 것이기에 바드와 더불어 다 같이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구글 바드 aI 바로가기

    챗 gpt와 차이점은?

    바드와 챗 gpt 모두 대규모 언어 모델로 방대한 양의 텍스트 코드 데이터 세트에서 훈련되었습니다, 간단한 공통점에서는 아직 이미지를 넣지 자유자재로 불러오지 못하고, html 코드는 만들 수 있다는 정말 간단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차이점이 더 큽니다.

    먼저, Bard는 ChatGPT보다 훨씬 더 큰 데이터 세트에서 훈련되었습니다. 이는 Bard가 더 많은 정보를 배우고 더 정확하고 유익한 응답을 생성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Bard는 특히 대화형 AI 어시스턴트와 같은 실제 응용 분야에서 더 나은 성능을 발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무래도 구글이라는 검색 엔진과도 연계가 가능하기에 이 차이가 나중에 더 두드러져 나타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 생각도 듭니다.

     

    둘째로, Bard는 ChatGPT보다 더 안전합니다. Bard는 악의적인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유해한 콘텐츠를 생성하지 않습니다. 이는 Bard에게 윤리적인 이점을 제공한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사실 이 부분은 악용할 수 있다면 충분히 할 수 있는 부분인데, 

     

    세 번째로 chat gpt 무료 버전은 바드 ai의 존재를 모릅니다. 

    바드 ai와 chat gpt의 가장 큰 차이점
    chat gpt 무료의 한계

    chat gpt는 2021년 9월 이 마지막 업데이트입니다. 하지만 바드의 경우 검색엔진 웹 지식을 가져오는 것에서 chat gpt를 인지하며 지식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한다는 것에서 가장 큰 차이점을 들어내고 있습니다. 


    바드는 chat gpt를 아는데... 무료 chat gpt는 바드 ai를 모르고 있다는 게 좀 웃긴 상황인데, 또 하나의 한계점이라 알고 계시면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