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브러쉬 단축키, 조작법 정리
- 3D Design Program/Zbrush
- 2024. 3. 9. 09:41
요즘 지브러시나 블렌더에 대해 조금씩 스터디 중이라 정리하면서 저도 기억하고 블로그 놀러 오시는 분들도 보도록 적는 중입니다. 제가 보기 편한 데로 하는 거라 혹시 보기가 좀 불편하시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더 좋은 정리 방법이 있다면 댓글로 제시해 주시고 반영해야 할 부분은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첫 기간으로 단축키 및 조작법 정리를 해봤어요. 프로그램이 매년 업데이트 되다 보니 늘어나는 단축키와 사라진 단축키를 정리할 생각 합니다. 서브툴, 브러시 등 다양하게 두서없이 적어 놨는데, 차후에는 페이지를 분화시켜 계속 업데이트를 할까 합니다.
아래의 메뉴 네비게이션을 이용하면 좀 더 편하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내용이 많습니다. 보실 부분을 선택하고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contents
화면 제어 및 오브젝트 제어
-화면 회전: 빈공간 좌측마우스 클릭 OR 우측 마우스 드래그 (좌측 마우스롤 물체가 클릭될 시 오브젝트가 변형될 수 있기에 우측 마우스 드래그 추천, 전자의 경우 태블릿 이용을 위한 기능으로 추정)
-화면 고정 회전: (중급자)
1.카메라가 위치 고정 상태로 시계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회전
2. shift 누른 상태 +마우스 빈공간 클릭 누른 상태 > 쉬프트 떼고 마우스 드래그
(처음엔 어려울 수 있으나 나중에 꼭 필요한 화면 움직임 )
-화면 이동: Alt + 빈 공간 좌측 마우스 드래그 or Alt + 우측 마우스 드래그 (위와 동일한 이유 성립)
-화면 확대:
1. Alt + 빈공간 우측 마우스 드래그 > Alt에서 손 뗀 채로 화면 드래그
2. Ctrl + Alt + 우측 마우스 드래그
>>>1번이 예전 방식인 것 같은데 처음 쓰는 사람에게 상당히 번거로울 수 있음. 1번의 경우 스컬핑 확대상태에서 쓰면 빈 공간이 없는 상태에서 초보자가 상당히 당황할 수 있기에 2번 방법 추천, 단 타블렛 버튼 이용 시에는 버튼 하나를 이용하는 1번 방식이 선호됨.
-W,E,R / 기즈모 이동, 회전, 스케일 변환 가능 (왼쪽부터 각 해당 기능)
alt를 누른 상태에서 컨트롤러 위치를 변경 가능
- Shift + P: 바닥 그리드 생성. 2021 전까지 우측 상단의 뷰체크 기능이 없었기에 플로어를 통해 위, 아래 확인이 가능했음
- P: Perspective view로 원근법 on/off 기능
- Shift+빈 공간 좌측 드래그 OR Shift + 우측 드래그 : 메인뷰로 가기 위한 화면 스냅
- F: 화면에 딱 맞게 오브젝트가 들어온다. zoom extend 기능이라고 보면 됨.
- Shift + F: 와이어 프레임 On/ Off
스컬핑 사전준비
: 스컬핑을 본격적으로 하기 전 오브젝트 배치 및 속성 변환
1. Edit mode(T). 좌측 상단에 관련 버튼
- 오브젝트 가져올 시 스컬핑이 가능하게 하려면 편집모드가 활성화되어야 함. 특별한 상황을 제외하고 시작 시 T를 누르는 습관
2.Tool(화면 우측 메뉴 상단) > Make poly Mesh 3D
- 에딧(edit) 모드는 편집을 가능하게 해주는 모드이긴 하지만 3d로 스컬핑이 가능하게 하는 모드는 아님
- 스컬핑이 가능하려면 Make poly Mesh 3D 가 선택되어야 스컬핑 편집 가능
3. 2번까지 진행되었다면 스컬핑이 가능하나, 차후 작업을 위해 사전 표면 폴리곤 디바이드 단계를 나누고 진행하는 것이 필요. (우측 메뉴 2번째 geometry)
- Divide : 디바이드 레벨 생성 (생성될수록 폴리곤수는 배수단위로 증가) 레벨 증가 및 생성 Ctrl + D / 레벨 감소 Shift + D)
- Del Lower / Del Higher: 디바이드 최대, 최소 레벨 단위 삭제
스컬핑 기본 툴 이용 방법
- 오브젝트 표면 왼쪽 마우스 드래그: 브러시 형태로 양각
- 오브젝트 표면 Alt + 왼쪽 마우스 드래그: 브러시 형태로 음각
- 오브젝트 표면 Shift + 왼쪽 마우스 드래그: 오브젝트의 변형된 형태를 부드럽게 뭉게 버리는 성질(shift시 브러시 종류 선택 가능)
Ctrl + Z: 전 작업 상태 가기
Ctrl + Shift + Z: 후 작업 상태 가기
X: Symmetry mode. 대칭 모드로 거울처럼 사물이나, 원점을 중심으로 대칭 가능
(Transfrom 상세탭에서 x, y, z 축 선택을 통한 symmetry의 기준을 선택 가능)
Dynamesh (Geometry > Dynamesh)
: 스컬핑을 하는 동안 밀집, 분산된 폴리곤 배열을 일정한 쿼드 페이스(사각 폴리곤)로 재정립
Dynamesh가 작동 중일 때 Ctrl + 빈 공간 드래그로 다시 Dynamesh 재작동 가능 (마스크 해제도 Ctrl + 빈 공간 드래그)
- 마스크가 걸려있는 상황에서는 Dynamesh가 걸리지 않는다.
- Dynamesh가 실행되었을 때 구멍 뚫린 부분을 자동으로 채운다.
- Dynamesh가 실행되었을 때 너무 가까이 붙은 오브젝트는 붙어버린다.
ZRemesher
Geometry > ZRemesher: 스컬핑동안 왜곡된 선들을 정리해 준다.(Dynamesh와 다르게 변경된 형태에 맞게 정리가 된다.)
브러시 설정
[ , ] : 브러쉬 작게/크게 크기 세부 조정.
S: 화면상의 커서 조절 바를 통한 브러시 크기 수정
O: 화면상의 커서 조절 바를 통한 focal shift 값 수정 (브러시의 세밀, 둔감 조정)
U: 화면상의 커서 조절 바를 통한 Zintensity 감도 수정 - 클릭 한 번의 브러시 강도, 태블릿에서 필압 표현 (값이 높고 낮음에 따라 표현의 변화가 크고 작아짐 - Default 25)
B: 브러시 선택 단축키
Alt + Ctrl + 브러쉬 창 브러쉬 클릭 >>> 지정 키 : 지정키로 브러쉬 단축키 설정 가능 (원하는 키에 브러쉬 단축 설정가능)
L: 레이지 마우스 On/Off로 일반적인 마우스에서 손떨림을 잡아주며 브러시 흐름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며 각 브러쉬마다 설정 가능(상단 Stroke 메뉴-Lazy Mouse 에서 감도 조절가능)
브러쉬 종류
Standard: 메인 기본 브러시.
clay: 평평하게 쌓는/평평하게 깎는 브러시.
clay buildup: 납작하고 날카로운 느낌의 브러쉬. 부분 형태(인체 근육 등) 잡을 때 사용 (날카롭기에 Shift키로 뭉개면서 작업)
move: 브러시 범위에 속한 모든 폴리곤을 자연스럽게 이동.
※ Alt키 이용하면 선택된 폴리곤 면의 방향으로 고정된 채 이동
DamStandard:
날카로운 표현(디폴트 음각). Alt로 양각 표현. Divide값이 높을 면 표현이 더욱 섬세
Pinch: 유선형, 굴곡 등을 날카롭게 만듦 (옷주름 만들 때 사용된다고 함.)
Flatten: 평평한 면으로 재정립
Displace: 지속적으로 한 부분을 드래그하면 면이 솟거나 꺼짐.
nudge: 폴리곤을 휘어주거나 한쪽으로 밀어줌. 밀거나 돌리며 사용.
spiral: 드래그 폴리곤을 돌린다.
Snake Hook : Move와 비슷하지만 폴리곤이 돌출되는 순간부터 커서 방향성에 따라 돌출 방향을 정할 수 있음
weave: 헤어, 동물털 느낌 표현
crumple: 암석 같이 울툴 불퉁한 표면 표현
선택 관련 단축키
마스크
ctrl + 좌드래그(영역 잡기) : 마스크 선택 (스트로크에 따라 클릭이 될 수도 있음) / 추가영역이 계속 더해짐
ctrl + alt + 좌드래그(영역 잡기) : 마스크 선택 빼기
ctrl + 좌클릭 : 마스크 영역 반전
ctrl + 좌드래그(빈 공간) : 마스크 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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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쉬 선택 (마스크와 혼동 주의)
ctrl + shift + 좌드래그(영역 잡기) : 해당 영역만 보이기
ctrl + shift + 좌드래그(빈 공간) : 해당 영역만 보이기 반전
ctrl + shift + 좌클릭(빈 공간) : 해당 영역만 보기 해제
ctrl + shift + alt + 좌드래그(영역 잡기) : 해당 영역만 숨기기
ctrl + shift + alt + 좌드래그(빈 공간) : 해당 영역만 숨기기 해제
ctrl + shift + alt + 좌클릭(빈 공간) : 해당 영역만 숨기기 반전
보기 관련 단축키
draw 모드 (마스크 선택의 반전, 해제와 반대)
ctrl + shift + 좌클릭 : 해당 폴리그룹만 보기
ctrl + shift + 좌클릭(빈 공간): 해당 폴리그룹만 보기 해제
ctrl + shift + 좌드래그(빈 공간) : 해당 폴리그룹만 보기 반전
ctrl + shift + 좌클릭(반전상황 메쉬) : 선택 그룹 추가적으로 숨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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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ve 모드 (마스크 선택의 반전, 해제와 같음)
ctrl + 좌클릭 : 해당 폴리그룹만 활성화
ctrl + 좌클릭(빈 공간): 해당 폴리그룹만 활성화 반전
ctrl + 좌드래그(빈 공간) : 해당 폴리그룹만 활성화 해제
그룹 관련 단축키
ctrl +w : 마스크 선택에서 제외된 부분 poly group으로 나누는 기능
polygroup 메뉴 - Autogroup : 파트별로 나누어져 있을 때 자동으로 그룹을 나누어주는 기능
Subtool메뉴 - Split : 그룹 된 부분들 레이어별로 나누기 좋은 기능
Subtool 단축키
- Shift + 좌클릭(레이어) : 해당 레이어를 제외한 나머지 레이어 숨김(해당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적용가능)
- ↑or↓ : subtool 내에서 레이어 간 선택 이동
- ↑or↓ + Ctrl : subtool 내에서 레이어간 순서 이동
- shift + Move UP or Down 버튼 : 해당 레이어 맨 처음 or 맨 아래 순서로 이동 (Move UP, Down 버튼은 subtool 박스 아래에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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