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리 섭취 방법,귀리 주의 및 부작용

귀리 섭취 방법,귀리 주의 및 부작용

일반 백미보다 귀리가 좋다는 소리는 인터넷이나 tv에서 정말 귀에 닳도록 들었던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귀리밥에도 안좋은 글들이 많이 보이더군요. 역시 과유불급인가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전 포스팅에서 귀리의 영양정보과 효능,효과에 대해 알아봤으니, 이번엔 귀리를 어떤 방식으로 섭취 방법들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대체로 귀리 섭취하시는 분들 중 100%로 귀리만 드시는 분은 잘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렇게 좋은데 왜 귀리를 100%로 드시지 않는 걸까요? 블로그나 주변 사람들을 보니 이유는 크게 세가지 정도로 보였습니다.

1. 식감

2. 인식

3. 부작용

 

1번이 거의 50% 반정도? 식감이 대체적으로 거칠어 밥과 섞어 드신다는 분들이 많았고, 2번 인식은 대부분이 그렇게 먹으니 그냥 자기도 그렇게 먹는다? 이정도 인것 같더군요. 3번 부작용의 경우 아는 분들이 많이 없었습니다만 어떤 음식이든 과유불급 적당히 드셔야 합니다. 그래서 귀리의 다양한 섭취 방법과 더불어 귀리의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귀리 섭취방법

귀리쌀

귀리 섭취방법 첫번째 도정된 백미와 함께 7:3 정도로 혼합해서 밥을 짓는 방식이 우리나라에서는 대표적으로 귀리를 쌀로 먹는 방법으로 이렇게 먹게되면 귀리 본연의 쌀로써의 식감을 백미가 부드럽게 줄여줄수도 있고, 백미에 부족한 영양인 단백질, 지방과 더해 비타민 B 군과 무기질+곡류 섬유질도 더해 줍니다. 단지 귀리섞인 밥만 먹는 것으로도 영양 건강을 더욱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것~!

물론 도정이 잘된 걸로 먹어야 겠죠? 100%로 귀리쌀로 먹는 것은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캐나다산은 gmo대상이 아닙니다. 캐나다에선 gmo 대상에서 귀리를 재배 수출하지 않습니다. 

 

대구농산 불릴필요없는 귀리쌀, 4kg, 1개2019년 햇곡 대구농산 국산 귀리쌀, 2kg, 1개참귀리 프리미엄 쌀귀리, 4kg, 1개현대농산 수입 귀리5kg, 1개, 5kg


 

오트밀

귀리 섭취 방법 두번째, 귀리를 볶은 다음 부셔서 납작하게 누른 식품이나 죽처럼 조리한 것 역시 오트밀이라고 합니다. 서양에서는  식사 대용으로 우유에 섞어 먹거나 죽처럼 해서먹기도 하는데, 쌀로서 먹는 식감이 맞지 않고, 소화가 잘안되는 사람들에게 적합 할 것 같네요. 집에서 만들 수도 있겠지만 그런 수고스러움은 시간이 많이 걸릴겁니다. 시중에도 파는 곳이 많으니 아침대용으로 즐기려면 사는 것을 추천합니다. 시리얼과 같은 느낌으로 먹다보니 견과류를 추가하여 먹게된다면 더 영양가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참귀리 퀵오트밀, 1kg, 1개퀘이커 오트밀 오리지널, 1kg, 1개노던골드 오트밀 귀리 510G 2개플라하반 점보 오트밀, 500g, 1개


쉐이크

귀리 섭취방법 세번째 입니다. 식사 대용보다, 아침에 먹는 다른 곡류 음료와 같이 가루형이 된 귀리를 쉐이크처럼 물이나 우유에 섞어 마시는 형태로 역시 소화가 매우 잘되고, 적은양으로도 영양을 다 맞출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요즘 귀리 우유라고도 불리면서 다이어트 식으로 굉장히 각광받고 있기도 합니다. 간단하게 음식 대용 + 다이어트에 유용하다는 것이죠. 출근에 아침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직장인들에게 가장 좋을 듯 합니다. 

 

롯데제과 퀘이커 마시는오트밀 오트&그레인, 50g, 20개롯데제과 퀘이커 마시는 오트밀 오트&단호박, 50g, 20개입곰곰 선식 오트 쉐이크, 25g, 28개입논앤밭위드 간편 휴대 삼시쉐귀리 통&귀리 쉐이크, 20g, 6개논앤밭위드 간편 휴대 삼시쉐귀리 검은콩 귀리 쉐이크, 20g, 6개


빵, 제과

귀리섭취방법 네번째로, 간식 형태의 빵과 제과로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 이렇게 먹게되는 것들은 잘 알아보고 사야합니다. 내부에 당을 넣어 더 달달한 맛을 낸 것은 아닌지, 다이어트 음식이라고 막 먹다 보면 귀리로 먹는 이유가 없어집니다. 백미보다 탄수화물이 적고 칼로리가 조금 낮은 수치이긴 하지만 곡류는 곡류입니다. 당이 아예 없는 것이 아니기에 많이 먹게 되면 빵,제과가만들어진 방시에 따라 더 안좋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빵은 샌드위치로 채소류와 곁들려 먹고, 제과는 밀이 최대한 적게 들어가면서 견과류와 섞인 형태인 것이에 더욱 좋을 것입니다.

 

[메가마트] 바스키아 귀리식빵 400g, 1개제뉴인바바리언 홀 라이 오트 브레드, 500g, 1개피어 추억의 견빵 비스켓 100g, 귀리, 5개입[메가마트] 바스키아 통귀리식빵 180g, 1개도현당 유기농수퍼곡물햄프씨드현미빵 400g, 1개


귀리 섭취방법 다섯번째로, 오트밀 자체로도 죽을 만들수 있지만 통귀리 자체로도 죽을 만들 수 있습니다. 통귀리 자체를 물과 섞어 믹서기에 간 다음 주걱으로 저어 10분 끓여서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매우 간단한 방법이라 오트밀이 없다면, 이런식으로 먹는 것도 충분히 귀리죽을 즐길 수 있겠습니다.

 

미웰 칼로리반 귀리 곤약죽 (130gX7개), 130g, 7개표고버섯 귀리죽 30g x 3ea 떡볶이 조리식품 귀리 버섯죽 죽 즉석 간편식 nntp, 1개간편 귀리 죽 닭가슴살 쇠고기 흑임자 죽 간단한한끼, 단일상품인테이크 모닝죽 귀리(7팩), 단품


귀리 섭취방법 마지막 여섯번째... 귀리를 섭취 할 수 있는 방법이 정말 많군요. 새삼 놀라웠습니다. 무튼 차를 끓이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물로 깨끗이 씻은 귀리를 끓고 있는 물에 15분 정도 두면 구수한 귀리차가 완성됩니다. 

귀리차는 복부 팽창 예방, 피부 미용, 변비, 성인병 예방, 항산화 작용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우리약초 (티백) 귀리차 볶은 볶음귀리, 60개입, 2.5g


▌귀리 주의 & 부작용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많이 먹으면 과유 불급 이라는 말이 있겠죠. 심지어 먹으면 안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일단 먹은면 안되는 사람에서 하루 권장량에 대한 얘기까지 귀리의 주의 및 부작용에 대해 얘기 해보겠습니다. 

통풍 환자

퓨린 성분이 많아 통풍환자는 절대 먹어선 안된다고 합니다. 귀리를 너무 많이 먹으면 퓨린이 생성하는 요산이 통풍 증상의 환자에게 요산 축적의 문제와 신장 결석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장이 좋지 않은 분 역시 많이 먹는 것은 삼가해야 할 것입니다.

 

소화불량

귀리의 눌린 성분에 익숙치 않은 분,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가진분은 오히려 소화불량이나 복부팽만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설사나 복통이 생기고 있다면 먹어보면서 자신에게 맞는 양을 찾아야 합니다. 히 속이 익숙해 질 수 있도록 양을 늘려나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초기 임산부

임신 초기에는 귀리의 과다섭취로 인한  자궁 수축 유발로 인한 유산의 우려가 있다고 하니, 3개월까지의 초기 임산부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과다섭취의 정의를 알 수 없는 현재로선 임산부에겐 권하지 않겠습니다. 

 

글루텐 알러지

귀리 단백질 성분중에는 글루텐입니다. 이 글루텐 알러지가 있는 분은 먹으면 설사, 배탈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기에 주의 해야 겠습니다.


귀리의 섭취 방법과 주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분명 좋은점이 많은 귀리 이지만, 위와 같은 경우에는 안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다들 건강해 지세요~!

 

 

[헬린이 기초 필수지식] 100%귀리밥만 먹는 이유 ① - 귀리 영양성분

안녕하세요 도마스 핸드입니다. 저번 글로 식물성 동물성 단백질에 대한 차이와 어떤 것을 먹으면 좋은지 등에 대해 알아 봤는데요. 그러면서 귀리를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곡물로 추천드렸습니다. [헬린이 필..

domashand.tistory.com

 

[헬린이 기초 필수지식] 100%귀리밥만 먹는 이유 - 귀리 효능, 효과

안녕하세요 도마스 핸드입니다. 예전에 썻던 귀리 영양정보에 이어 귀리의 효능, 효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귀리 영양정보~ [헬린이 기초 필수지식] 100%귀리밥만 먹는 이유 ① - 귀리 영양성분 안녕하세요..

domashand.tistory.com

 

구독, 좋아요 

한번씩만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되겠습니다.

(비로그인도 좋아요 가능하니 마음껏 눌러주세요)

 

잠깐~! 쿠팡파트너스 하시나요?

추천인 입력시 추천인 + 추천자 모두 추가수익금 1% 가능합니다.

AF5341594

로 추천 부탁드립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