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업 초보 강의 이동 도구, 무브 툴(move) 사용법1
 
메인페이지
 
스케치업 강의
 
스케치업 과외
 

스케치업 초보 강의 이동 도구, 무브 툴(move) 사용법1

제가 이전 강의들 내용을 보니 도구 용어를 한국어 영어 상관 않고 그냥 막 혼용해서 썼더라고요. 하지만 시간이 없는 저는 글을 생각나는 대로 적기에 일일이 수정을 못하겠습니다.

부디 너그러이 이해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이전 포스팅이였던 호(arc) 도구를 마지막으로 스케치업 기본도구 라지 툴 셋 내에 있는 그리기 도구를 마쳤습니다.

그리고 오늘 부터는 그리기 도구를 이용해서 그려진 2d 선과 면을 3d로 만들거나 만들어진 3d를 편집할 수 있는 편집 도구를 차근차근 배워 갈 겁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그리기 툴에 대한 아래 글들을 먼저 익혀오시면 더 나아가기가 수월 할 것입니다. 

 

- 스케치업 라인(line) 축과 절대, 상대 좌표를 이용한 선 그리기 1

- 스케치업 라인(line) 축과 절대, 상대 좌표를 이용한 선 그리기 2

- 스케치업 사각형(rectangle) 툴의 세밀한 사용법 - 수치 입력

- 스케치업 사각형(rectangle) 툴의 세밀한 사용법 2

- 스케치업 원(circle) 사용법-세그먼트, 사이드 조정

- 스케치업 초보 강의 Arc, 호 도구 사용법


Large tool set

Move

이동 툴의 단축키는 'M'입니다.정말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니 반드시 단축키 쓰는 것을 습관화해놓읍시다. 

스케치업의 이동 도구는 이름에서도 짐작할 수 있는 이동하는 도구입니다. 그럼 대체 뭘 이동하는 도구? 내가 이동하나? 

우리가 그린 다양한 모형, 구성요소들을 옮길 때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동은 이동 도구의 가장 원초적인 기능 일뿐 우리가 이동 도구를 세밀하게 알아봐야 하는 이유 이동 도구에 이밖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부터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동 기능

이동을 할 수 있는 것은 점, 선, 면, 그룹, 컴포넌트 등 어느 요소든 이동이 가능하니다. 물론 가이드라인까지도요.

하지만 을 하기 위해서는 옮길 대상이 선택되어야 한다는 전제가 필요하기에 옮길 요소가 선택이 되어 있는지는 항상 확인하고 옮기셔야 합니다. 이건 되게 간단한 이야기인 것 같지만 초보분들이 처음 배울 때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선택되었는지 확인도 하지 않고 바로 사용을 하다가 내가 원치 않는 모델링 요소가 이동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기 때문이죠.

 

 

-이동 기능을 쓰기 전 선택의 방법에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선택 툴을 이용하여 선택을 한 후 이동 툴로 돌아와 선택을 하는 방법이 있겠고,

두 번째는 이동 툴 자체에서 선택, 이동을 동시에 하는 방식입니다.

첫 번째 방법부터 우선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아이콘 클릭 선 이동 / 방향 고정 후 치수 입력 
단축키 이용/ 면을 클릭 선택 후 이동 / 이동시 방향키로 고정 후 치수 입력 

첫 번째 방법입니다.

위에서 처럼 선택 툴을 이용해 먼저 선택을 한 뒤 다시 이동 툴을 이용해서 움직이는 방식이죠.

선택 툴로 선택을 한 후 선택이 고정되어 있는 상태로 이동 툴로 한번 클릭 시 마우스 커서와 함께 면이 따라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클릭하는 마우스 점이 좌표값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어디를 클릭하고 옮기셔도 관계 없습니다. 반드시 해당 선택지점을 클릭하지 않아도 된다는 얘기 입니다. 

 

또한 우리가 알고 있는 화살표 방향키(↑,←,→,↓)를 이용해 방향을 고정한 후 치수를 입력하시면 원하는 지점으로 옮기기 더 편리하겠습니다.

(치수 입력은 해당 명령이 끝난 뒤 다른 명령이 실행되기 전에는 치수 입력 변환 시 즉각 수정이 가능합니다.)

단축키를 이용 선택(space) / 이동(M)을 자유자재로 왔다 갔다 하는 게 연습이 되셔야 합니다. 


사용빈도는 첫 번째 방법이 많으나 두 번째 방법 역시 필연적으로 쓰게 되어 있습니다. 바로 모델링의 구성요소에 따라 다른데요.

두 번째 방법을 가장 많이 쓰는 경우는 꼭지점(vertex)을 이동시키는 경우 입니다. 앞으로 꼭지점 자체를 버텍스로 명명할게요. 이 버텍스는 다른 3d 프로그램에서는 선택후 이동이 가능하지만 스케치업의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버텍스를 선택 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이동 툴을 이용해 클릭 드래그로 선택과 동시에 이동을 시키게 되는 것이죠.


점을 제외한 선, 면, 그룹, 컴포넌트 등을 두번째 방법으로 옮기려면 바로 이동툴을 누르시면 되는데 그래도 선택이 되어야 합니다. 이동 툴에서 선택은 마우스 커서를 그 모델링 요소위에 올려놓으시면 알 수 있습니다. 마우스 커서가 올라가자마자 선택될 때의 파란색 하이라이트가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다른 곳으로 옮기면 기존에 파란색으로 들어오던 곳은 사라지고 다시 마우스 커서가 있는 해당 요소에  불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클릭과 동시에 선택이 되는 것이지 그전에 들어오는 불은 선택 미리보기인 셈이죠. 그러니 사용하실 땐 이 파란색으로 선택이 된 것을 최종적으로 확인하고 클릭을 하시기 바랍니다.

연습하시더라도 반드시 이동, 선택에 대한 단축키 사용은 필수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복사 기능까지 같이 넣을까 했는데, 한번 배우는데 스크롤 양이 넘쳐나면 보시는 분도 기겁할 것 같아 2번에 나누어 이동 툴 설명을 하는 것이 나을 것 같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다음 포스팅에서 이동 도구의 복사 기능에 대해 설명하도록 할게요.

 

 

구독, 좋아요 

한번씩만 눌러주시면 저에게 큰 힘이 되겠습니다.

(비로그인도 좋아요 가능하니 마음껏 눌러주세요)

 

잠깐~! 쿠팡파트너스 하시나요?

추천인 입력시 추천인 + 추천자 모두 추가수익금 1% 가능합니다.

AF5341594

로 추천 부탁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